[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특성,중요성,과정, 문제중심학습(PBL)활동,적용사례,전망,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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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정의

Ⅲ.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특성

Ⅳ.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중요성

Ⅴ.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과정
1. 문제 진술하기
2. 알고 있는 것을 목록화한다
3. 문제 진술을 개발한다
4. 필요한 것을 목록화한다
5. 가능한 활동, 권고, 해결책, 또는 가설을 목록화한다
6. 해결책과 근거를 제시한다

Ⅵ.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활동
1. 정보검색
2. 정보 생성
3. 동시다발적 문제해결
4. 가상공간에서의 모임

Ⅶ.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적용 사례
1. 웹기반 문제중심학습
2.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의 문제
3.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효과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Ⅷ. 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 PBL)의 전망과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중심 학습(PBL)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 데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은 의과대학 교수인 Barrows이다. Barrows는 구성주의 이론과는 별개로 그가 교육현장(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부실성, 비현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편으로 문제중심 학습을 제시했다. 그러다가 문제중심 학습은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인 성원을 받게 되었다. 문제중심 학습의 학습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안을 혹은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develop)하여, 제시(present)하고 설명하여(explain)하며, 나아가 옹호(defense)할 수 있어야 한다󰡓(Duffy, 1996)이다.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은 첫째, 관련분야에 실재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풀어가는 것이다. 둘째, PBL은 학습자중심이라는 것이다. 기존의 교육방식에 비해 교사의 역할은 상당히 축소된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강조된다. 세 번째, 구조적 특성으로서 PBL은 협동학습과 자율적 학습, 그리고 다시 협동학습의 세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문제사례의 제시, 자기주도적 학습, 소집단 학습, 일반화, 반성(reflective thinking)의 다섯가지 단계를 거친다(Ryan, 1994).
문제중심 학습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는 다양하다. 20여년 전 McMaster 의과대학이 처음으로 문제중심 학습에 의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한 이래로 많은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의과대학으로서 Harvard 대학, New Mexico 대학, Hawaii 대학, 캐나다의 Sherbrooke 대학의 경우, 의과대학 교육과정 전체를 PBL방식으로 전면 개편을 시도하거나 혹은 이미 개편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 의과대학 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미국 전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을 도입하고 있다(Barrows, 1994)고 한다. 그 외에도 Ohio 대학의 MBA프로그램, 영국의 Emperial College의 기계공학과 등 널리 활용되고
참고문헌
강인애·김휘경 / 초경쟁시대의 교육적 방법으로서의 PBL: LG-Caltex정유회사의 신입사원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산업교육, 1997
강인애 편 /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강인애 / 웹상에서의 PBL 구현 : 초등, 고등, 대학교의 사례, 가상교육을 위한 학습전략 모색,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 대회 자료, 1999
김용진 외 3명 / PBL의 이론과 실제, 한국의학교육, 제 12권 제 1호, 2000
김호영 / 학교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문제중심학습(PBL)에 의한 설계 및 적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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