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국제커뮤니케이션, 집단커뮤니케이션,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통합적마케팅,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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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매스커뮤니케이션
1. 특성
2. 미디어(매체)
3. 매체의 속성

Ⅱ. 국제커뮤니케이션

Ⅲ. 집단커뮤니케이션
1. 집단커뮤니케이션의 특징(소집단)
2. 집단내에서 구성원의 역할
1) 구성원의 역할
2) 리더의 역할
3) 리더의 유형
4) 집단내의 갈등
3. 갈등해결
4. 집단의 의사결정

Ⅳ. 이미지커뮤니케이션

Ⅴ. 스피치커뮤니케이션

Ⅵ.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Ⅶ.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1. 관광마케팅의 역사적 발전단계
2.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상황분석
3. 주요 관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매스커뮤니케이션

1. 특성

범사회적 차원의 제도나 기구(정부, 교육기관, 종교기관)보다 집중도는 떨어지며 훨씬 많은 대중을 한꺼번에 많은 시간을 유도할 수 있다.
·일대(전달자)다수(국민)
·확산성, 신속성
·일방적 메시지 전달
·동시적 상호작용 불가능
※근대 피드백 채널의 강화

2. 미디어(매체)

· 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에 존재하는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수단

①용기로서의 매체 : 신문, 라디오, 잡지
②운반체로서의 매체 : 음파, 광파, 공기
③통로(채널)로서의 매체
※기술결정론적 입장 : 매체는 메시지와 분리될 수 없다.
매체는 곧 메시지다. 신문의 내용보다 신문 그 자체가 중요하다

3. 매체의 속성

①시 공간성 : 수용자의 사고(인쇄매체) 지적수준이 높은 사람. 빠른 시간에 메세지 전달
②참여성 : 참여도가 높을수록 단기적, 장기적으로 의도적인 효과를 이룰 수 있다.
대화〉토론집단, 비공식적 모임〉전화〉공식적
회의〉영화〉텔레비젼〉라디오〉전보
③신속성 : 동시정보전달. 라디오, 텔레비전〉신문〉잡지〉서적(장기적 교육)
④지속성 : 기록보관의 정도, 효과의 계속성(지식의 보급에 효과적)
서적〉영화〉잡지〉녹음(비디오)〉신문〉방송
※지속성이 낮은 것 : 단기적 보도, 설득, 캠페인
⑤복제성(메스미디어 출현의 기본요소)
⑥공공성
참고문헌
김승현, 국제사회의 변화와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한국 언론학의 쟁점과 진로, 나남, 1991
김양희, 기업이미지 커뮤니케이션과 기업관계획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no.21, 1997
윤석민, 커뮤니케이션 정책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최태광, 관광마케팅론, 서울 : 백산출판사, 1991
팽원순, 매스커뮤니케이션 법제연구, 법문사, 1984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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