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모형,적용,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학습계획과정,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정의
Ⅲ.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필요성
Ⅳ.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전제조건
Ⅴ.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모형과 적용
1. 학습도달도별 모형
1) 일제수업 보충모형
2) 습숙도별 그룹모형
2. 학습 진도별 모형
1) 단원내 진도 모형
2) 자유진도 모형
3. 학습적성 모형
1) 학습형태 모형
2) 학습태도 모형
4. 흥미관심 모형
1) 기본 플러스선택 모형
2) 학습 코스 선택 모형
5. 컴퓨터 이용 모형
1) CMI
2) CAI
Ⅵ.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학습계획과정
1. 계획 단계
2. 자료의 제작 단계
3. 적용 분석 단계
4. 검토 보완 단계
5. 출품 및 일반화 단계
Ⅶ.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방향
Ⅷ.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별화 교육이란 광의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개별학습, 개별지도, 능력별 수업, 무학년제 등 실로 여러 가지 수업형태를 개별화 교육이라고 한다. 이러한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수업체제가 필요하다.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 지도형태의 결정은 교육내용이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가를 우선 검토되어야하며 학생의 일상생활과 장래의 사회 적응과도 적절히 고려되어야 한다. 개별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는 외국에서 개발되어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모형을 들 수 있다.
PSI(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는 어떤 특별한 자료나 기구에 의존하지 않는 개별화 수업체제로서 과정에는 강의, 시범 및 개별지도방법 뿐만 아니라 목표의 세분화, 단계적인 수업의 배열, 즉각적인 피드백 등의 행동적 원리와 학습자의 진보를 촉진하기 위한 행동 강화의 원리가 포함된 수업 모형이다.
PLAN(Program for Learning Accordance with Need)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각자의 목표를 설정하고 수업절차를 구성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학습자 자신의 학습속도대로 진행해 갈 수 있도록 해 주며 컴퓨터가 학습을 보조해 주는 체제로 무학년제가 특징이다. 개별처방 수업(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 IPI)은 개별화 수업을 위한 하나의 체제로써 수업을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적응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시도되었으며, 교육과정을 철저히 파헤쳐 학년별, 교과별로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계열화시켜 그들 하나하나에 따라 평가도구, 요구되는 학습처방을 개발하고 팀티칭, 무학년제, 융통성있는 학급조직, 프로그램수업, 계속적인 학생성적 향상 여부를 확인하려는 평가체제와 교원조직의 일부 변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새로운 수업체계이다. IPI요소들은 학생의 학습속도, 연습의 양, 교수매체에 대한 학습자의 기호, 학습능력, 학습준비도 등과 같은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변인을 충분히 고려한 학습체제이다.
- 참고문헌
-
경남교위, 개별화 교육 실천 사례, 부산 : 예문사, 1987
김신자, 개별수업,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3
두산초등학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개별화 교육방안, 2001
박성익, 수업방법탐색, 서울 : 교육과학사, 1988
인천 덕적 중·고등학교, 소인수 학급에서의 단계형 개별화 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운영보고서, 2000
장평초등학교(편), 열린교육 특집,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운영실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특징,기본방침, 열린교육의 동향,학습방향,학습활동, 열린교육의 수업적용,평가,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