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의,목표,형태,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심리학,교사역할,단계,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의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표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형태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심리학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사의 역할
1.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
1) 체험 학습의 이유
2) 현장체험학습 유형
3) 학습주제 선정
4) 적당한 장소 결정
5) 학습내용 결정
6) 사전조사 철저
7) 현장도우미 예약
8) 교통편 숙지
9) 준비물과 유의사항 확인
2. 현장에서 할 일
3. 돌아와서 할 일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단계
1. 구상단계
2. 준비단계
1) 장소는 정하는 방법
2) 사전답사
3) 창의적인 학습지
4) 사전지도
3. 현장학습 활동 단계
1) 이동시간
2) 현장활동
4. 현장 운영방법
5. 사후활동 및 정리 단계
6. 평가 단계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
1. 마시는 물
2. 화장실과 서비스 정신
3. 문화 유적에 대한 단순한 생각과 조급함
4. 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
5. 작은 것으로부터 찾는 생활의 여유
Ⅸ.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김재복은 ‘체험은 생활 세계에서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이루어지는 의식적 경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험은 지식을 형성하는 기본 요건이기 때문에 인식론적인 해명과 정당화를 필요로 한다. 아동의 체험은 개개인마다 다른 고유성과 직접성을 가지며, 교육에서 이를 추구함은 바로 질적 접근을 의미한다. 교육에서의 질적 접근은 아동의 체험을 선행으로 하는 과정(過程)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으며 따라서 우리의 교육관도 다음과 같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 학습자의 주체적 해석의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인식의 내용은 외부의 실재를 객관적으로 표상(represent)한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자의 안목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의 참여와 체험을 전제해야 한다. 인간의 학습은 개인의 고유한 것이므로 개개인의 몰두와 주체적인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학습자의 내부에서 갱신되어 가는 목표의식을 강조해야 한다. 목표는 학습자 자신의 체험을 통해 발견․상정되며 끊임없이 노력해 가는 의지의 지향점이기 때문이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의
현장체험학습은 크기, 무게, 소음, 자연보호 및 위생상의 문제점 등이 있어 교실로 가져올 수 없는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한 직접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현장체험학습은 주로 학교 건물, 화단, 운동장 그리고 학교 주변, 야외, 과학관 및 박물관 등 학생들에게 친밀한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교실에서 학습한 것을 확인하거나, 학습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며 표본을 채집하게 된다. 때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했던 생명체․현상 등을 경험하게 되며, 실제 세계와 과학을 연관짓는 계기도 된다. 또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활동에 능동적인 참여와 심도있는 탐구활동을 유도하고, 대자연의 신비로움과 경외심을 체험하는 기회도 될 수 있다. 사실 현장체험학습은 우수한 학생들보다 학습 속도가 늦거나 동기 유발이 부족한 학생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천문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교사와 야간에 학교 운동장에서 천체관측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별자리판 사용법,
- 참고문헌
-
◎ 김종서, 현장교육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68
◎ 고광욱, 현장 체험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교육과정 지역화의 효율적 접근방안, 사회 분과 현장 교육 연구 보고서, 1998
◎ 고흥백양초등학교,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한 해양 탐구 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2001
◎ 부안고성초등학교, 현장체험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탐구학습능력 신장, 2000
◎ 여수소호초등학교, 현장 체험학습을 통한 해양탐구의식의 내면화, 1999
◎ 전라남도목포교육청, 현장 체험학습 지도 자료, 1998
◎ 충청남도교육청,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정지용론 - 정지용의 생애와 활동 & 작품경향과 변모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