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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의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표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형태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심리학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사의 역할
1.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
1) 체험 학습의 이유
2) 현장체험학습 유형
3) 학습주제 선정
4) 적당한 장소 결정
5) 학습내용 결정
6) 사전조사 철저
7) 현장도우미 예약
8) 교통편 숙지
9) 준비물과 유의사항 확인
2. 현장에서 할 일
3. 돌아와서 할 일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단계
1. 구상단계
2. 준비단계
1) 장소는 정하는 방법
2) 사전답사
3) 창의적인 학습지
4) 사전지도
3. 현장학습 활동 단계
1) 이동시간
2) 현장활동
4. 현장 운영방법
5. 사후활동 및 정리 단계
6. 평가 단계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
1. 마시는 물
2. 화장실과 서비스 정신
3. 문화 유적에 대한 단순한 생각과 조급함
4. 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
5. 작은 것으로부터 찾는 생활의 여유

Ⅸ.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재복은 ‘체험은 생활 세계에서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이루어지는 의식적 경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험은 지식을 형성하는 기본 요건이기 때문에 인식론적인 해명과 정당화를 필요로 한다. 아동의 체험은 개개인마다 다른 고유성과 직접성을 가지며, 교육에서 이를 추구함은 바로 질적 접근을 의미한다. 교육에서의 질적 접근은 아동의 체험을 선행으로 하는 과정(過程)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으며 따라서 우리의 교육관도 다음과 같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 학습자의 주체적 해석의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인식의 내용은 외부의 실재를 객관적으로 표상(represent)한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자의 안목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의 참여와 체험을 전제해야 한다. 인간의 학습은 개인의 고유한 것이므로 개개인의 몰두와 주체적인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학습자의 내부에서 갱신되어 가는 목표의식을 강조해야 한다. 목표는 학습자 자신의 체험을 통해 발견․상정되며 끊임없이 노력해 가는 의지의 지향점이기 때문이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의

현장체험학습은 크기, 무게, 소음, 자연보호 및 위생상의 문제점 등이 있어 교실로 가져올 수 없는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한 직접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현장체험학습은 주로 학교 건물, 화단, 운동장 그리고 학교 주변, 야외, 과학관 및 박물관 등 학생들에게 친밀한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교실에서 학습한 것을 확인하거나, 학습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며 표본을 채집하게 된다. 때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했던 생명체․현상 등을 경험하게 되며, 실제 세계와 과학을 연관짓는 계기도 된다. 또한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활동에 능동적인 참여와 심도있는 탐구활동을 유도하고, 대자연의 신비로움과 경외심을 체험하는 기회도 될 수 있다. 사실 현장체험학습은 우수한 학생들보다 학습 속도가 늦거나 동기 유발이 부족한 학생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천문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교사와 야간에 학교 운동장에서 천체관측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별자리판 사용법,
참고문헌
◎ 김종서, 현장교육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68
◎ 고광욱, 현장 체험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교육과정 지역화의 효율적 접근방안, 사회 분과 현장 교육 연구 보고서, 1998
◎ 고흥백양초등학교,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한 해양 탐구 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2001
◎ 부안고성초등학교, 현장체험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탐구학습능력 신장, 2000
◎ 여수소호초등학교, 현장 체험학습을 통한 해양탐구의식의 내면화, 1999
◎ 전라남도목포교육청, 현장 체험학습 지도 자료, 1998
◎ 충청남도교육청,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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