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학습개념,성격,중요성,전제, 행동주의학습이론 이론적가정,상담방법,한계,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개념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중요성과 전제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이론적 가정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상담방법
1.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2.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3. 상담의 과정
1) 문제 확인과 평가
2) 평가방법
3) 심상의 유도
4) 역할 연기
5) 생리학적인 기록
6) 자기 검색
7) 행동 관찰
8) 심리 검사와 질문지
9) 상담 기간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한계점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평가
1. 장점
2. 단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는 19세기 후반 인간의 정신현상인 의식을 연구하는 인간심리학에 대한 대안적인 패러다임으로 20세기 전반에 대두되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심리학은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주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는 연합주의를 주장한 Thorndike, 고전적인 조건형성을 강조한 Pavlov, 그리고 조작적 조건형성을 주창한 Skinner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중 교육공학의 개념형성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행동주의는 Skinner의 이론이다.
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동물학습 연구를 통해서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기초한 강화이론을 제시하였다.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의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라고 할 수 있다. Skinner가 관심을 가진 것은 Pavlov가 관심을 두었던 선행자극에 의해 부득이 일어나는 반사적 행동으로서의 수동적 행동이 아니고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조작하기 위해서 반응하는 자발적 행동인 ‘작동적 행동’이었다(Bower & Hilgard, 1981; Newby et al., 1996). 작동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자발적/작동적 행동의 결과에 수반되는 강화 자극에 의해서 동일한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증가되는 것을 일컫는다.
Skinner는 그의 이론을 토대로 교수의 과학화(technology of teaching)를 주창하고,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을 조치하고 행동이 유발된 후에는 이를 강화하는 결과(consequence)가 수반되어 작동적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참고문헌
◈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7
◈ 신응섭 외 5인, 심리학 개론, 박영사, 2001
◈ 여승광·조인수·문태형,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출판부
◈ 이용남 외,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4
◈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93
◈ Anita Woolfolk,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사례연구
  • 이론이지만 뛰어난 실용성과 구체성, 현실성으로 부적응, 결혼문제, 성도착문제, 우울증, 성격장애,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비행청소년문제 등 모든 분야에서 점차 그 효과성을 입증 받고 있어 현실치료 집단상담을 이용하여 개인의 심리문제를 치유하는 방법들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Ⅱ. 현실치료모델의 이론적 기반1. 현실 요법 발달 단계1) 현실치료 잉태기(1958-1962)- 1958년 Glasser는 캘리포니아 웨스트 로스엔젤레스의 재향군인병원에

  • [유아특수교육] 장애인가족참여지원
  • 개념1. 장애의 개념2. 장애아동의 개념제 2 절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2. 부모의 심리 문제 - 7단계3. 형제 ․ 자매의 문제제 3 절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1. 가족참여의 정의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

  •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교육
  • 상담을 단기간에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의 단순화 / 치료의 상세화와 구체화 / 숙제의 강조 / 문제의 지속적인 평가 / 적절한 주제에 초점두기 / 시간관리 절차의 활용 / 간편개입방법의 개발 / 다룰 수 있는 문제에 초점 두기② 심리교육적 접근 : 인지행동적 접근에서는 교육적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상담과정중에 인지상담이론과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교육이 많이 들어간다. 그러므로 상담자에게 강력한

  •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 이론적 기반1) 기본개념2) 이론과정3) 발달단계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6) 과제중심모델의 과정Ⅲ. 과제중심모델 사례연구1. 사례개요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3. 사정(진단계획)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5. 평가(상담과정의 분석)6. 변화노력의 종결Ⅳ. 맺는 말1. 요약2. 제언참고문헌

  •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
  • 가정 내의 문제아동에 대한 접근이 시작되었고, 여전히 가족을 포함시키기 보다는 개인에 초점을 두었으나 가족구성원 모두가 문제아동에 대한 일차적 환경으로써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학자들은 가족이 자극과 반응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는 것, 그리고 다른 가족구성원의 강화를 통한 자극과 반응이 아동의 행동을 만들어내고 이끌어냄을 주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문제적 성격의 수정에는 가족구성원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