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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의미

Ⅲ.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성격

Ⅳ.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등장배경

Ⅴ.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절차와 적용
1. 절차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2. 적용상의 유의점

Ⅵ.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지도 사례

Ⅶ.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모형

Ⅷ. 직접교수법(DI, 직접교수모형)의 평가
1. 직접 교수법의 핵심은 교수 원리 혹은 방향이지 정해진 교수 절차가 아니다
2. 직접 교수법 말하기·듣기·읽기·쓰기 영역에 포함되는 내용 항목 모두에 적용 가능한 것도 아니며, 동시에 그 외의 영역(언어, 문학)에는 적용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3. 직접 교수법은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것으로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언어 활동을 강조하는 국어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상치된다
4. 직접 교수법은 지나치게 분석적이며, 눈에 보이는 효과만을 추구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직접교수법’ 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893년 Rice에 의해서이고, 본격적으로 연구된 것은 1960년대 Oregon대학교에서 결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읽기, 쓰기,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구안한 Direct Instruction Model에서 비롯되는데, 이것을 토대로 1960년대 Engelmann 등에 의해 읽기와 산수를 가르치기 위한 DISTAR(Direct Instruction System of Teaching Arithematic and Reading)라는 학습지가 개발됨으로써 직접교수법은 일반화된 교수법이 되었다. 이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에게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지속적으로 수업 기간을 충분히 배당하고, 단위 수업에서 많은 내용 범위를 다루며, 학생의 수행을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수업을 한다. 이러한 디스타(DISTAR) 프로그램에 바탕을 둔 직접교수모형은 수업에서 교사와 아동의 행동원리를 중심으로 하여 개념화한 것으로서 설정된 학습목표에 따라 설명, 시범, 질의응답, 실제 연습, 오류 교정의 여러 단계로 세분화한다. BAUMANN은 읽기 기능 중 중심내용 파악을 위한 직접교수법은 제시하고 있는데, 중심내용 파악 자체의 중요성, 학생과 교사의 높은 공동참여, 학생에 대한 교사의 세밀한 점검, 구체적인 교정 및 피드백을 중요한 지도요소로 강조하였다. Baumann이 제시한 수업의 전체적인 절차는 5단계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안내를 통해 수업목적을 인지시키고,
두 번째, 예를 통해 수업내용을 명시화한다.
세 번째, 직접교수를 통해 교사의 목표기능 설명, 교사의 모범 예시를 들어 지도한다.
네 번째로 교사의 주도적 적용을 통해 학습의 책임이 교사에게서 학생에게로 옮겨진다. 아직까지 교사가 주도적이지만, 학생도 교사의 자도 하에 목표기능을 적용한 글을 읽어 간다. 교사는 학생활동을 점검 및 교정한다.
다섯 번째로 학생의 독자적 연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목표기능을 수행해 나간다.
참고문헌
○ 강복남·박경자·장복명 공저(1997), 언어교수학, 박영사
○ 김철주,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탐구, 강남대학교 출판부
○ 이성영(1997), 직접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학지사
○ 이재승(2001),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 천경록 외(2001),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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