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유교의 개념, 유교의 내용, 유교의 위상, 유교의 연구, 유교와 협조주의, 유교와 종교대화, 유교의 위기, 유교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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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교의 개념

Ⅲ. 유교의 내용
1. 우주론
2. 인생론
3. 정치론
4. 교육론
5. 역사론

Ⅳ. 유교의 위상

Ⅴ. 유교의 연구

Ⅵ. 유교와 협조주의

Ⅶ. 유교와 종교대화

Ⅷ. 유교의 위기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황의 예안향약(禮安鄕約)이나 이이의 서원향약에 보면 “부모에게 불순한 자” 등에 유교의 기본윤리를 어긴 사람은 극벌에 처하고 “이웃을 돌보지 않은 자”, “힘을 뽐내고 약자를 누르는 자”, “공적인 모임에 지각한 자” 등 지역 공동체 혹은 사회에 대해 해를 끼친 사람에게도 중벌을 주는 조항이 있다. 즉 근대 이전에도 효의 기본가치에는 미치지 못하나, 사회윤리 혹은 현대적인 시민의식에도 연결될 수 있는 공공의 윤리가 전혀 없었다고는 말 할 수 없으며 민본적 가치관도 상당히 중시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식민지적 근대화 과정에서 이러한 요소는 거의 잊혀져 버리고, 가족가치만이 현대적인 형태로 변형되어 번성하게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보통의 한국인을 지배하는 내 가족 제일주의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 내 가족 제일주의는 공공의 이익에 무관심한 가족이기주의, 자신과 연계를 가진 구성원 혹은 집단에만 관심을 갖는 연고주의 혹은 지역주의, 가족 혹은 연고집단 외의 구성원에 대한 무관심과 배타주의로 나타나고 있다.
전반적으로 보아 유교문화는 오늘의 시민사회의 발전에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훨씬 크게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유교문화는 민주적 사회관계, 양성평등, 타인에 대한 관용, 공익 우선과 배치되는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것이 오늘날 한국의 민주화와 사회발전에 심각한 질곡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이 이러한 점들을 극복하지 않는 한 21세기에 건강한 사회로 발전해 나가기 어렵다. 그러나 유교문화 중에서도 물질적 탐욕에 대한 경계, 인격의 수양, 도덕심, 인간중심의 사고 등은 건전한 시민의식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내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일제 식민지 경험과 파행적 근대화가 이러한 점들을 누르고 전자의 부정적 측면이 확대재생산 되도록 유도하였다는 점을 주목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파행적 근대화, 분단, 국가억압의 정치경제 현실을 언급하지 않은 채, 유교의 도덕률 일반을 강조하면서 오늘의 혼란과 무질서, 물질만능주의의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며, 별다른 실천적인 힘도 갖지 않고 있다. 오히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효(孝)의 가치만큼 강조되지는 않았으나 오늘날 시민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신뢰, 의리 등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금장태(1995), 한국근대사상의 도전, 전통문화연구회
상반대정(1930), 지나에 있어서 불교와 유교도교, 동양문고
이태진(1990), 조선 유교사회사론, 지식산업사
이기동(1996), 유교의 종교철학, 종교철학연구, 원광대학교출판부
정재식(1982), 유교윤리와 사회변혁, 동방학지(東方學志), 연세대 국학연구원
R.Panikkar(1992), 종교간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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