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맥락적언어학습,몰입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사전중심학습,ICT활용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

Ⅱ.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몰입학습
1. 몰입학습의 정의
2. 몰입학습의 실시 배경 및 발달
3. 몰입학습의 종류
4. 몰입학습 실시의 목적
5. 몰입학습의 구성 및 운영

Ⅲ.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사전중심학습

Ⅳ.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
Omaggio(1986)는 제2외국어 학습자들이 어떤 메시지를 이해하려고 할 때 세 가지 유형의 사전 지식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나는 언어학적 지식이며 다른 하나는 학습자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세상에 대한 지식,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그 언어의 구조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에서 오는 지식이다. Omaggio의 관점에 따르면 성공적인 언어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이 세 가지 지식이 모두 동원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적절한 맥락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맥락의 필요성은 초보자 수준의 학습자일수록 더욱 커진다고 강조한다.
Bransford와 Johnson(1972)의 실험 연구에 따르면, 학습 내용이 어려울수록 맥락적인 정보의 필요성이 커진다. 또, 맥락적인 정보는 그림이나 문장, 또는 학습자에게 친밀감을 주는 내용의 글일 수도 있으며, 이러한 맥락적인 정보는 학습 과정 이후보다는 그 이전에 제시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적절한 사전 지식을 불러내어 학습 과정 중에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1) 이해하고 기억하는 행위는 주어진 정보 그 자체를 단순하게 해석하고 기억하는 문제가 아니라 주어진 자극과 그 자극으로 인해 활성화된 학습자의 사전 지식이 어떻게 결합하여 작용하느냐에 달려 있고, (2) 맥락적 단서로 사용된 그림 자체만으로는 학습자의 이해나 기억을 촉진시키기에는 불충분하며 학습자의 적절한 스키마가 적시에 활성화되지 않으면 학습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외국어과 교육과정(1), 1997
◈ 교육부, 외국어 교육 강화 방안, 1981
◈ 김정주, ICT교육의 실제와 문제점, 부산외국어대, 2002
◈ 신성철, 외국어 교수·학습의 원리, 서울 : 한신문화사, 1997
◈ 이맹성 외, 외국어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사, 1977
◈ 전병만, 영어과 열린수업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다양한 교수법
  • 적 교수방법1. 강의법특징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으로,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과 어울러 기계적 학습이 이러날 수 있음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교사중심 수업의 형태로서 교사가 수업내용을 철저히 분석하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제시하되 다른 수업모형에 비해 학습자의 참여나 토의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학습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의 언어활동능력 신장이라는 교육목표가 미디어 리터러시와 가장 부합된다는 점에 근거하여, 국어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요구의 반영으로 나타난 8차 교육과정 매체언어교육 시안에 대한 분석과 외국어에서의 매체언어교육 사례를 고찰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매체언어교육 수업안을 작성하여 봄으로써 교육적 요구에

  • [중등영어교과교재연구] 영어과 중학교 1학년교수-학습방법 계획
  • 학습목표* what~like 표현과 how~ 의 표현을 서로 바꾸어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날씨사진을 보고 관련 명사를 날씨를 나타내는 형용사로 변형할 수있다.* 날씨 표현 시 쓰이는 비 인칭주어 it의 다양한 용법을 알 수 있다.* 날씨를 묻고 답할 수 있다. 주요교수법직접교수법교수법요소교사중심 전략으로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점검하여 완전학습을 지향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준비활동* 주의 집중 시키기- 수업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적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2.인성교육★-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인성교육의 부재 원인*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및 경쟁력 비교3. 한․미 FTA에서의 교육시장 개방 논의4.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Ⅶ. 일본의 교육1. 일본의 교육 현황 및 실태2.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Ⅰ. 서 론현재의 인류문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농업사회에서 기계중심이었던 산업사회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