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사회복지][동방교회]영성의 정의, 영성의 특징, 영성의 훈련, 영성의 이해, 영성과 사회복지, 영성과 동방교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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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성의 정의
1. 그리스도의 삶의 구현이다
2.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다
3. 주 예수님과의 인격적 교제의 삶이다
4. 하나님의 선물이다

Ⅱ. 영성의 특징

Ⅲ. 영성의 훈련

Ⅳ. 영성의 이해

Ⅴ. 영성과 사회복지
1. 작은 이가 되어 가는 삶
2. 내어 주고 나누는 삶
3. 봉사
4. 감사하고 기뻐하라
5. 구원을 지향
6. 기도의 생활화

Ⅵ. 영성과 동방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성의 정의
1. 그리스도의 삶의 구현이다
기독교 영성은 살아 계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의 삶이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체화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는 필생의 삶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영성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다
기독교 영성은 성령의 삶이요, 성령 충만하여 성령의 능력을 힘입는 삶이요, 성령의 능력으로 세상과 죄악과 사탄을 이기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삶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3. 주 예수님과의 인격적 교제의 삶이다
기독교 영성은 살아 계신 예수 그리스도, 성령을 통해서 오늘 우리에게 오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만남과 교제에 초점을 맞춘다. 즉 기독교 영성훈련은 [나] 개인을 수련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계신 우리 주님과의 만남과 교제를 훈련하는 것이다.
4.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은혜와 의의 선물을 받은 자들이라고 스스로 고백한다. 중생하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이요, 죽을 몸에 다시 사는 것도 성령 안에서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Ⅱ. 영성의 특징
우리는 그리스도교적인 영성이 두 측면을 내포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그리스도교 영성은 명상, 내면화, 심적 추구 등을 통해 내면의 나, 우리 안에 있는 성령, 우리가 하느님이라고 부르는 내적 신비와의 대화에서 실현되는 내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타인과 사회와 자연이라는 다른 존재와 연관을 맺고 거기서 연대성, 차이 존중, 상호성과 보완성을 산출해내는 관계의 총체로서의 외적 측면을 가진다. 이 두 측면은 분리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진(1992), 교회 청소년들의 영성훈련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실천신학 석사학위 논문,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박훈용(1995), 성결지향적 영성훈련의 이론과 실제, 서울신학대학교, 목회학박사논문
임재복(1996), 로욜라 이냐시오의 영성수련에 관한 고찰, 장로회대전신학교
오성춘(1989), 영성과 목회, 장로회신학대학교
최봉기(1999), 깊은 영성으로 나아가는 길, 예영 커뮤니케이션
Bradley P. Holt, 기독교 영성사(Thirsty for God: A Brief History of Christ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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