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인간발달이론)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주제: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인간발달이론에 대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1)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1) 학습이론적 접근
2) 인지론적 접근
3) 정신분석학적 접근
4) 생태학적 접근
2. 피아제의 아동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1) 평형화
2) 인지구조
(2)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 하위단계
2) 대상개념의 발달
3.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 혹은 구순기(oral stage)
(2) 항문기(anal stage)
(3) 남근기(phallic stage)
(4) 성기기(genital stage)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신뢰성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감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도덕성의 발달
(1) 사회화 이론
(2)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3) Turiel의 영역구분모형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의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심리변화 발달에 대한 경험적 사실과 이론을 공부하여 인간의 발달에 대한 전반적 관점을 확립한다. 인간의 발달에 대하여 신체, 인지, 사회적 능력과 발달의 기원과 발달과정 및 발달의 체계를 이해하며, 인간 이해능력을 확장하는 학문이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 된다. 최근의 발달심리학은 평생발달에 환경 혹은 맥락이 영향을 준다고 본다.

II. 본론

1.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1)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1) 학습이론적 접근

- 행동주의적 접근
인간은 환경에 의해서 배워간다. 따라서 행동주의적 접근은 사람 어떤 경험을 했는가 하는 것이 현재를 설명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런 입장은 인간은 태어날 때 백지(tabula rasa)와 같다고 말한 존 락로부터 시작하여, 개 실험으로 유명한 파블로프와 그 이후에 왓슨, 스키너, 그리고 반두라로 이어졌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9.
김혜리 외. 『아동의 심리』. 중앙적성출판사, 2007.
김남순.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08
로버트 D.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2001
서봉연 역.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2005
월하임·리차드. 조대경 역. 『프로이드』. 민음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사회성발달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17. 다음 진술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답:①프로이드의 심리발달단계에서 구강기는 후일의 인간관계 형성과 관련이 있다.②인본주의 심리학은 현상학적 접근으로도 불리운다.18.심리학은 연구 목적에 따라 기초심리학과 응용심리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초심리학은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9. 피아제의 세 산 모형 실험은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
  • Report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번 : 이름 :주제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행동주의적 관점과 사회학습이론적 관점에서 살펴 보고자 한다.행동주의 이론은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환경속에서 인간을 보는 전통적 사회복지에 가장 가까이 접근한 이론으로 개인과 환경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1. 인간발달의 개념 및 발달의 원리 12.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학습관 1(2) 행동주의의 학습이론 21) 고전적 조건화 22) 조작적 조건화설(Skinner/도구적 조건화 혹은 강화이론)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초기 인지주의 학습이론 3(2) 정보처리이론 44. 구성주의 학습이론 5(1) 구성주의의 의미 51) 특징 52)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주제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1. 인간의 발달변화에 따른 이론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긍정적, 부정적인 모든 변화를 발달이라고 하는데 인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하고 필요한 교육이 달라진다. 발달이론에는 크게 인지발달이론, 인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이 있다. 주변 환경이나 사회와의 상호작용

  • 행동주의이론과 아동학습 형성관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Ⅱ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관한 내용 연구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정의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5. 교수 설계시 적용할 수 있는 행동주의 학습 원리(1) 접근 연합(contiguity)의 원리(2) 반복(repetition)의 원리(3) 피드백(feedback)과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4) 학습의 단서(cues)의 조장과 쇠퇴의 원리Ⅲ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1. 파블로브(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