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이념,배경,인간론,수학적예술론,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철학,종교,시간,죄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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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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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이념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배경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인간론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수학적 예술론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철학과 종교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시간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와 죄의 본질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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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이념
아우구스틴이 마니교에서 벗어났을 때, 그는 혼란에 빠졌고 회의주의에 접근했다. 그는 아카데미파(회의주의)가 오래 동안 그를 붙잡았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그의 회의는 그렇게 극단적인 것은 아니었다. 일정한 고대 철학적 유산과 기독교의 신앙 내용에서 그는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그는 신(神)이 존재하고 인간을 돌본다는 사실을 결코 의심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우구스틴에 있어서 "회의주의적 단계"라기보다는 "회의주의적 경향"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그가 회의주의에 접근했을 때라도, 만일 신이 존재하지 않고 인간을 돌보지 않는다면 참 종교를 찾으려는 그의 노력은 무의미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인간 정신에 대한 고찰은 그로 하여금 회의주의로부터 벗어나게 만들었다고 회고한다. 그는 인간 정신이 얼마나 활동적이고 날카로운가를 말했다. 그러므로 진리는 인간 정신에 감추어질 수 없다. 끊임없는 진리 탐구와 인간 정신에 대한 고찰을 통한 회의주의의 극복은 아우구스틴에게 있어서 지속적인 동기가 되었다. 극단적 회의주의는 그와는 거리가 멀었다.
외적 소유와 우리의 육신은 모든 우연에 내맡겨져 있기 때문에, 우리의 행복 추구는 무의미하거나, 아니면 그것은 오직 비감각적 세계에서만 성취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지성적 세계에서 자기의 진정한 본성을 파악하고, 오직 여기서만 인간은 자신을 인식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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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일민(1987), Augustinus의 인간이해에 관한 연구, 중앙대, 박사
○ 어거스틴, 김광채 역(2004), 고백록,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
○ 원세호(1982), 죄의 원리와 보응, 국종출판사
○ 최상식(1975), Augustinus의 시간론에 대한 연구, 건대 석사
○ 하트만, 니콜라이, 강성위 역(1988), 철학의 흐름과 문제들, 서울 : 서광사
○ 鮮干學源(1966), 聖 어거스틴의 生涯와 政治 思想, 기독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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