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보육교사의 현황, 후생복지, 교육훈련, 자격, 근무환경, 보육실태, 보육교사의 교육체계, 외국의 보육교사제도 사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보육교사의 현황

Ⅲ. 보육교사의 후생복지
1. 보험 가입
2. 휴가 일수

Ⅳ. 보육교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Ⅴ.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보육실태

Ⅵ. 보육교사의 교육체계

Ⅶ. 외국의 보육교사제도 사례
1. 스웨덴의 보육교사 제도
2. 프랑스의 보육교사 제도
3. 일본의 보육교사 제도
4. 호주의 보육교사 제도
5. 미국의 보육교사 제도
6. 영국의 보육교사 제도
7. 외국 제도의 시사점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은 후기 아동기 자아정체감을 근거로 동화, 조절 과정을 통해 형성(Chubb, Fetman, & Ross, 1997)되기 때문에 청소년기 진입을 앞 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 만큼이나 학령기 아동의 인성 특성으로 중요하게 간주될 수 있다. 그렇지만 학령기 시설 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정체감과 행동문제와의 관계를 직접 다룬 연구는 없다. 다만 자신을 나쁘거나 어리석고 문제성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며 장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우울이나 사회적 위축 등 내면화된 행동문제가 높게 나타나거나, 공격적 행동이나 비행 등 외면화된 행동문제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된 선행 연구(김영숙․이경화, 2000; 서선주, 1999; 심희옥, 1996; Patterson, Kupersmidt, & Griesler, 1990)를 고려하여,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가 아동 자신의 자아정체감에 의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자아정체감 외에 인간의 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인성 특성으로 아동의 내외 통제 소재를 지적할 수 있다. 내외 통제 소재란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Rotter(1954)가 처음으로 개념화한 것으로, 자신과 타인의 행동 및 사건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지각하는 인성 특성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구희정,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교육목표 및 교수방법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김수희,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대구대 사회복지개발대학원 석사논문, 2000
◈ 서영숙·김경혜, 보육학개론, 양서원, 1996
◈ 정민자, 보육교사 교육훈련과목의 적정성 검토 및 개편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집,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995
◈ 한국보육시설연합회, 보육정보 9˜10, 2000
◈ 허종렬, 외국의 교원자격제도, 한국교육신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Ⅰ. 서론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가족 중심의 삶을 살아왔다. 특히 그 구성원이 될 아동들은 많은 시간동안 모성 중심의 양육을 해 왔다. 그러나 지금은 여성들의 사회적 비중이 높아지면서 가족들의 아동 양육에 대한 비중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예전에는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못한 아동에 대한 복지가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포테이지프로그램)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과 정책방향 제언(외국의 영유아보육정책 사례)
  • 교육 내용 및 활동4) 포테이지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Ⅴ. 영유아보육현황과 문제점1. 보육대상아동 및 보육시설의 현황 2. 공공보육시설 배치의 문제점3. 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4. 보육시설의 정원유지 여부Ⅵ. 외국의 영유아보육 현황 및 시사점1. 외국의 보육 현황1) 스웨덴2) 프랑스 3) 독일 4) 미국5) 일본2. 외국 영아보육제도의 시사점Ⅶ.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시설 운영상의 개선방안1. 보육시

  • [아동복지] 보육정책, 보육행정
  • 보육의 공공성 강화 1) 필요성2) 3대 원칙 및 3대 추진전략8. 보육인력정책 개선방향1) 직급 및 경력에 따른 임금체계마련과 적정 임금 보장2) 대체인력 인건비 지원 및 인력풀 운영3) 보육교사 자격기준 강화 및 자격증 제도 도입4) 직무에 따른 인력 재배치Ⅱ 보육행정 : 보육사업역사1. 영유아보육사1) 보육사업의 배경 2) 1945년 이전 3) 후생시설운영요령 시기(1945~1960) 4) 아동복지법 시기(1962~1982) 5)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년~1990년) 6) 영유아보

  • [아동복지] 보육정책에 관한 분석
  • 보육의 공공성 강화 1) 필요성2) 3대 원칙 및 3대 추진전략8. 보육인력정책 개선방향1) 직급 및 경력에 따른 임금체계마련과 적정 임금 보장2) 대체인력 인건비 지원 및 인력풀 운영3) 보육교사 자격기준 강화 및 자격증 제도 도입4) 직무에 따른 인력 재배치Ⅱ 보육행정 : 보육사업역사1. 영유아보육사1) 보육사업의 배경 2) 1945년 이전 3) 후생시설운영요령 시기(1945~1960) 4) 아동복지법 시기(1962~1982) 5)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년~1990년) 6) 영유아보

  • 방과 후 학교 레포트
  •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도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일본, 독일,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 학교’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Ⅱ. 우리나라의 방과 후 학교 (After School)1. 의미방과 후 학교는 기존에 시행되던 특기 적성 교육 활동을 보다 확산시켜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적 성격을 강화한 형태로, 그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정규 교육과정과 대비되는 개념이며둘째,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