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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보육시설의 정의

Ⅲ. 보육시설의 현황

Ⅳ. 방과후아동보육(수업, 방과후교육)의 필요성
1. 부모님의 취업 유무에 따른 필요성
2.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과 다양한 교육 및 사회교육

Ⅴ. 방과후아동보육(수업, 방과후교육)의 미국 사례
1. 방과후 보육 지원체계와 설립 모형
2. 방과후 보육교사
3. 재정

Ⅵ. 방과후아동보육(수업, 방과후교육)의 일본 사례

Ⅶ. 방과후아동보육(수업, 방과후교육)의 정부지원

Ⅷ. 향후 방과후아동보육(수업, 방과후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교육과정은 연계적이다. 그것은 아동의 발달이 순서적이고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이전의 발달은 다음의 발달 단계의 발달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동시에 교육과정은 해당 학교의 형태에 따라 독립적이기도 하다. 그것은 교육과정이 해당 시기의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수립되고, 실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물론 정규 수업을 통해서 초등학교 아동이 성취해야할 교육적 목표를 충분히 달성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결코 방과후 아동 보육이 초등학교 수업의 연장일 수만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아동 보육은 인지와 언어와 같은 학습적 성격이 짙은 내용보다는 정서 및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그래서 정규 수업이 끝난 아동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비형식적으로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은 방과후 학교에서 제시한 숙제를 해야 한다. 또한 정규 수업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거나, 흥미로웠던 부분을 더 심도 있게 학습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학습과제, 특히 학교의 숙제를 도와주는 것과 학습지도외에 특별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이러한 접근은 방과후의 시간을 사설학원에서 보내며 정규수업보다 더 강도 높은 수업을 하도록 유도하는 현 상황으로부터도 벗어나 그야말로 아동중심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 2006
박정란·서홍란,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2
서영숙·허정경·오현주,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2004
이옥,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연구, 1995
이옥·노성향, 방과후 아동 보육론, 창지사
이남정·안소영,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질적수준 비교연구, 프로젝트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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