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이론]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배경,개념,주요법칙,연구내용,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자기효능감,주안점,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배경

Ⅲ.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개념

Ⅳ.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주요법칙
1. 주요 법칙(학습법칙)
1) 효과의 법칙
2) 만족의 법칙
3) 불만족의 법칙
4) 연습의 법칙
5) 사용의 법칙
6) 불사용의 법칙
7) 준비성의 법칙
2. 기타의 법칙
1) 중복반응(multiple response)
2) 유추에 의한 반응(response by analogy)
3) 연합이완(associative shifting)
4) 요소의 우월(propotenct of elements)

Ⅴ.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연구내용
1. 주의 집중 단계
2. 파지 단계
3. 운동 재생 단계
4. 동기화 과정

Ⅵ.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자기효능감

Ⅶ.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주안점

Ⅷ.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강화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래서 관찰학습을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Bandura는 두 집단의 아동들은 선정하여, 한 집단에게는 다른 사람이 사람 모양의 인형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필름을 보여주고, 다른 집단에게는 공격적 행동이 없는 중립적인 필름을 보여 주었다. 그 결과, 공격적인 장면을 본 집단의 아동들은 그것이 보지 않은 집단의 아동들에 비하여 훨씬 더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은 발견할 수 있다.
Bandura는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학습은 일상적인 사회적 학습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사회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Ⅱ. 반두라이론(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의 배경

Bandura(1925~1997)는 유명한 사회학습이론가이고 환경론자이다. 1925년 Canada의 Alberta에서 태어나서, Skinner처럼 매우 작은 동네에서 성장했다. 그가 다닌 고등학교는 학생이 20명뿐이었다. British Columbia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Iowa 대학의 대학원생으로 임상심리학을 전공하여 석․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유아가 사회상황에서 모방(modeling)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켰다. 1953년에 Stanford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었다.
Bandura는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 과학자상을 받았고, 1974년 미국심리학회장으로 선출되었다. 1977년 출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학습분야에서의 이론적․실험적 연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1984
반두라 저, 사회적 학습이론, 한국학술정보
송석재, 반두라의 도덕발달 이론에 관한 연구, 도덕교육학연구, 2002
신응섭 외 5인, 심리학 개론, 박영사, 2001
알베르트 반두라편저, 윤운성·정정옥·가경신 공역, 자기효능감,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사회화라고 한다.24. 파슨스(Parsons)와 베일즈(Bales)는 남성의 주요 특성은 표현적이어서 이성적, 객관적, 독립적, 목표 지향적인 특징을 지니는 반면, 여성은 남성과 달리 수단적이어서 감성적, 주관적, 의존적이며 수동적이라고 하였다.25. 비네(Binet)는 지능을 정신능력의 집합으로 보았고, 지능을 평가하는 최선의 방법은 단어의 의미 이해나 지시에 따르는 능력과 같은 인지과제 수행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믿었다. 26. 자기지각이론은 어떤 사람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 생활속의 심리학
  • 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은 원칙과 해석방법이 모두 비슷하다.②인지부조화이론은 최초의 태도와 무관하며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부조화도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③자기지각이론은 어떤 사람의 행위와 최초 태도사이의 부조화가 태도의 변화를 초래하는 동기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④자기지각이론은 자기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한 다음 자기의 태도가 어떤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으로 동기유발 과정이 없다.6. 사회적

  • 유아발달 과제 제출용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 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이론1) 게젤의 발달의 원리(1) 두미발달(2) 근원발달(3) 세분화의 발달(4) 상호교류의 원리(5) 자기 규제의 원리2) 성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보육교사의 역할3) 성숙주의 이론의 한계2. 행동주의 이론1) 반두라의 이론(1) 관찰학습(2) 모델링(3) 선택적 모방(4) 자기효능감(5 ) 상호결정론2) Thorndike의 학습의 법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