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감상교육지도(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의 단계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2. 미술감상 방법
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
4) 종합 감상법
Ⅱ. 인성교육지도(학습지도)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 인성교육의 핵심
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
4.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지도방향
5. 인성교육 내용 구성 시 유의점
6.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한 자료개발 방향
7. 학교급별 인성교육 지도덕목 체계
8.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유의점
1) 도덕과
2) 국어, 수학과
3) 예체능 교과
4) 평가방법
Ⅲ. 조소교육지도(학습지도)
1. 조소 교육지도의 특징
2. 조소 교육지도의 방향
Ⅳ.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
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지도 과정
3) 정보를 얻는 독서 지도
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
2. 사회과에서의 독서 지도
3. 기타 교과에서의 독서 지도
Ⅴ. 진로교육지도(학습지도)
1. 진로교육 추진 방안
1) 초등학교(진로 인식)
2) 중학교(진로 탐색)
3) 고등학교(진로 준비)
2. 교과 관련 진로 지도 방안
1) 교과 관련 지도 방법
2) 교과 관련 지도의 실제
Ⅵ.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학습지도)
1. 성인학습지도의 특징
2. 익혀두어야 할 기술
3. 지원 적인 활동
4. 적극적인 지도의 단계
5. 성인학습지도의 평가
1) 최종 목표를 결정하는데 세 가지 방법
2) 학습 출발점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3) 학습의 평가
6. 성인학습의 지도 기술
Ⅶ.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1. 놀이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발달
1) 2~3세 유아의 놀이 특징
2) 3~4세 유아의 놀이 특징
3) 4~5세 유아의 놀이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미술감상교육지도(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의 단계
미술작품을 보고 누구나 막연하게 좋거나 싫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이유는, 그 사람의 개성, 정서, 감각 등에 따라 결정되지만, 감상이란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미술감상에 있어서, 일반적인 작품감상의 단계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감상의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 방법과 그 내용을 전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단계에 따른 감상활동은 모든 감상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거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 나름대로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요구된다.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대상이 전달하는 인상을 찾기 위한 충분한 관찰이 필요하다. 집중적인 관찰은 창조성과도 관계가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려진 대상 또는 해석될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조는 모든 제작 단계에서 작품 자체와 함께 일체의 창조의 본질적 요건이다. 작품이 지니고 있는 재료, 기법 등 미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작가의 교육 정도, 사회적 배경, 작품의 제작 시기와 장소 등의 목록을 작성하게 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감상자는 작품에 대해 직관적인 인상, 전체적인 느낌, 작품의 모티브를 인지하며, 기술(記述)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학교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독서교육 연수자료, 2000
◇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OECD 교육정책 분석-성인학습 정책을 중심으로, 2002
◇ 계향숙, 역할놀이와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 김봉구,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 박휘락, <보는 힘>을 기르기 위한 미술 감상용 Self Guide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Guide for Educating of Ability of Look at Art), 1996
◇ 이호성, 인성교육 이대로 좋은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