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듣기의 개념, 듣기의 유형, 듣기의 단계, 듣기의 상호작용, 듣기와 심미적 듣기, 듣기의 문제점, 듣기의 평가, 듣기의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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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듣기의 개념

Ⅱ. 듣기의 유형

Ⅲ. 듣기의 단계

Ⅳ. 듣기의 상호작용

Ⅴ. 듣기와 심미적 듣기
1. 심미적 듣기(Aesthetic listening)의 개념
2. 심미적 듣기의 특성

Ⅵ. 듣기의 문제점
1. 자음
2. 모음
3. 복합 음절
4. 강세
5. 리듬
6. 억양

Ⅶ. 듣기의 평가

Ⅷ. 듣기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듣기의 개념

듣기는 외부로부터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그 소리에 실려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행위이다. 귀가 열려 있으면, 소리는 들리지만, 정신을 팔고 있으면 무슨 의미인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듣기는 본질적으로 이해 기능이지만 수동적 기능은 아니다.
듣기에는 상호듣기(reciprocal listening)와 비상호듣기(non-reciprocal listening)가 있다. 듣기 이해는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서 청자는 소리를 분간하여야 하며, 음성의 흐름을 단어로 분절하여야 하고,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는 등의 기능을 동시에 하여야 한다.
이상은 듣기 기능이 결코 들은 소리를 그저 녹음하는 것이 아니라 청자가 적극적으로 해석을 해야 하는 기능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청자는 자신의 듣기 목적과 선험(배경)지식에 따라 들은 것을 이해하며, 형태보다는 요약된 의미를 기억한다. 따라서 실제 문법적인 구조는 금방 사라지며, 이것은 발화의 단어들을 기억한다고 하여 그 내용이 이해된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Richards는 또한 학습자에게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을 요구하는가, 혹은 하향식 과정(top-down)을 요구하는가에 따라 듣기 과제를 분류하고 있다. 상향식 과정은 들어온 메시지 자체에 대해 일어나는 것으로 음성, 단어 구, 절, 장을 해독한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 입력을 대충 들으면서(scanning) 친숙한 어휘 항목을 밝혀낸다.
- 음성의 흐름을 구성요소로 분절한다. 예를 들면 `abookofmine`은 네 단어로 구성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같은 것이다.
참고문헌
강화성(1994) : 의사소통 접근법에 따른 듣기와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서혁(2000) : 말하기 듣기 수업방법, 한국 초등국어 연구학회, 박이정
송정미(1997) : 듣기 말하기 중심의 초등영어교육, 청주교육대학
이재승(1997) : 말하기·듣기 교수 학습 방안,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97-1
임규홍(1992) : 듣기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달말교육학회
윤희원(1991) : 중·고등학교의 말하기·듣기 지도, 논문집 제42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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