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대화 원리][대화 예절][교실문화][올바른 대화기법]대화의 정의, 원리, 함축, 반복표현, 예절, 대화와 교실문화, 올바른 대화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화의 정의

Ⅱ. 대화의 원리
1. 대화에는 의도가 있다
2. 대화는 반복적이다
3. 대화에는 상반되는 요소가 있다
4. 대화에는 신호와 잡음이 있다
5. 대화에는 강화와 집합이 있다
6. 대화에는 적응이 있다
7. 대화에는 경청이 우선되어야 한다
8. 대화에는 전체와 부분의 의미가 있다

Ⅲ. 대화의 함축

Ⅳ. 대화의 반복표현
1. 행위자에 따른 유형
2. 형식성에 따른 유형
3. 주기성에 따른 유형

Ⅴ. 대화의 예절

Ⅵ. 대화와 교실문화

Ⅶ. 올바른 대화기법
1.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
1) 강요하고 지시하고 명령하는 말
2) 경고 위협하는 말
3) 당부, 설교하고 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말투
4) 충고하거나 이론적으로 설득하는 말투
2. 정신적 좌절감을 일으키는 말투
1) 평가, 비난, 우롱하는 말투
2) 탐색 질문 및 심리분석의 말
3) 둘러대거나 관심을 전환시키는 말투
4) 비교하기
3. 대화를 부드럽게 해주는 - I-message - 표현방식
1)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2)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3) 그러한 영향 때문에 생겨난 감정을 솔직하게 말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화의 정의
사전에서 대화란 ‘서로 마주 대하여 주고받는 이야기’, 또는 ‘서로 마주 대하여 이야기 함’ 등으로 정의를 내린 바와 같이, 대화란 두 명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나 그 외의 방법으로 자신의 의사, 생각, 감정을 전달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간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화는 단순한 지식과 정보의 제공이 아니라 서로 이해하고 사고하며 경험을 공유하는 상호 작용이다.
화자와 청자를 전제로 양방 통행적 성격을 띠고 있는 대화에서는 화제가 계속 이어짐과 동시에 상대방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응대어를 구사하여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감으로써, 화자와 청자의 역할은 항상 순환된다. 따라서 대화에서는 말하고 듣고, 들으며 말하는 역할이 계속 바뀌므로 인간 관계를 대화의 관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에는 언어적 대화와 이를 보조하는 비언어적 대화가 있으며, 언어적 대화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적 대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이버 상의 대화가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오늘날 대화의 개념에는 통신상에서 주고받는 문자 메시지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Ⅱ. 대화의 원리
1. 대화에는 의도가 있다
어떤 대화이든 그 사람의 마음속에 말하고 싶은 어떤 이유가 있어서 이루어기 때문에 의도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모든 대화는 어느 정도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대화를 통해서 의사를 소통할 때 특정한 말을 사용하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한편 무엇을 이야기 할 때에는 항상 이유가 있는 것처럼 아무 말을 하지 않을 때에도 이유가 있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2002) /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대화의 원리와 실천, 경남 : 문성인쇄소
경상남도교육청(2003) / 대화의 창을 열고
김욱동(1988) / 대화적 상상력 : 바흐친의 문학 이론, 서울 : 文學과 知性社
김윤환(1992) / 기본생활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 공업 표준 협회, 대화의 매너
박용익(1998) / 대화 분석론,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분석] 국어 천재(노) 교과서 분석하기
  • 정의 중점◆ 수용과 생산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 지향기존의 7차 교육과정은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내용 요소 중심의 교육 내용 선정이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의 국어 능력 신장에 있다. 이때 국어 능력은 담화와 글의 수용, 생산 능력을 의미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반드시 학습해야 할 내용의 범주로 ‘본질, 원리, 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내용 범주인 ‘본질, 원리, 태도’에서 선정된 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문화적으로 승인된 올바른 대답을 포함하고 있어서는 안 됨④도덕적 함축을 지니고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논제들을 포함해야만 함⑤행동에 대한 하나의 선택을 제공해야만 함 =주인공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야 함3. 도덕적 딜레마 토론을 위한 일반적인 절차①도덕적인 문제사태의 제시: 학생들의 이해능력에 맞는 것을 그들의 경험을 반영하여 적절한 형태로 제시②도덕적 토론의 도입`도덕적 이슈를 강조함으로써 도덕적

  •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효교육,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인성교육,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교수학습지도기법과 교수학습지도방향
  • 기법으로, 개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공동의 관심사에 대하여 집단 사고와 대화를 거쳐 해결 방안이나 결론을 도출해 내는 기법이다. 특히 민주주의 발전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는 것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집단적인 사고를 공유하게 하여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을 상호 이해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이 토의법의 장점으로는 지적 능력의 증가, 외적 보상으로부터 내적 보상으로의 변화, 발견성의 학습, 기억의 유지 등이 지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예절R/P해설문서작성(강의실습)실습삼성의 조직 문화★강의★정리저 녁 식 사정 리이 동연구활동(3)연구활동(4)해설to the worldMAT해설선배와의 대화(3)(2주차를 마치며)저녁식사-창업이념--경영이념-crepiad전략자 치 회(2)(VTR)(VTR)삼성의 도전과제2창업 2기와개척의 역사그룹 CI 제정삼성SDI 기업인터뷰자료(Check List)- 삼성SDI의 신입사원 연수기간 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훈련은 협력, 융화, 단결등을 함양할

  • 토론학습의 이론 토론과 토의의 개념
  • 정의적 콘텐츠들을 활용해서 머리를 짜내야 하므로 매우 힘들지만, 이 과정을 통해 토론의 전략을 체험하며 자신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토론 문화가 부족한 우리 현실에서,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고 남의 생각을 제대로 이해할 줄 아는 대화지향성 인간을 기르는 토론은 생각을 나누는 말하기 형식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논제가 교과통합인 경우에는 논제 정하기에서 세부논제로 분석하는 작업을 먼저 거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