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대화 원리][대화 예절][교실문화][올바른 대화기법]대화의 정의, 원리, 함축, 반복표현, 예절, 대화와 교실문화, 올바른 대화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화의 정의
Ⅱ. 대화의 원리
1. 대화에는 의도가 있다
2. 대화는 반복적이다
3. 대화에는 상반되는 요소가 있다
4. 대화에는 신호와 잡음이 있다
5. 대화에는 강화와 집합이 있다
6. 대화에는 적응이 있다
7. 대화에는 경청이 우선되어야 한다
8. 대화에는 전체와 부분의 의미가 있다
Ⅲ. 대화의 함축
Ⅳ. 대화의 반복표현
1. 행위자에 따른 유형
2. 형식성에 따른 유형
3. 주기성에 따른 유형
Ⅴ. 대화의 예절
Ⅵ. 대화와 교실문화
Ⅶ. 올바른 대화기법
1.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
1) 강요하고 지시하고 명령하는 말
2) 경고 위협하는 말
3) 당부, 설교하고 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말투
4) 충고하거나 이론적으로 설득하는 말투
2. 정신적 좌절감을 일으키는 말투
1) 평가, 비난, 우롱하는 말투
2) 탐색 질문 및 심리분석의 말
3) 둘러대거나 관심을 전환시키는 말투
4) 비교하기
3. 대화를 부드럽게 해주는 - I-message - 표현방식
1)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2)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3) 그러한 영향 때문에 생겨난 감정을 솔직하게 말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대화의 정의
사전에서 대화란 ‘서로 마주 대하여 주고받는 이야기’, 또는 ‘서로 마주 대하여 이야기 함’ 등으로 정의를 내린 바와 같이, 대화란 두 명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나 그 외의 방법으로 자신의 의사, 생각, 감정을 전달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간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화는 단순한 지식과 정보의 제공이 아니라 서로 이해하고 사고하며 경험을 공유하는 상호 작용이다.
화자와 청자를 전제로 양방 통행적 성격을 띠고 있는 대화에서는 화제가 계속 이어짐과 동시에 상대방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응대어를 구사하여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감으로써, 화자와 청자의 역할은 항상 순환된다. 따라서 대화에서는 말하고 듣고, 들으며 말하는 역할이 계속 바뀌므로 인간 관계를 대화의 관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에는 언어적 대화와 이를 보조하는 비언어적 대화가 있으며, 언어적 대화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적 대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이버 상의 대화가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오늘날 대화의 개념에는 통신상에서 주고받는 문자 메시지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Ⅱ. 대화의 원리
1. 대화에는 의도가 있다
어떤 대화이든 그 사람의 마음속에 말하고 싶은 어떤 이유가 있어서 이루어기 때문에 의도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모든 대화는 어느 정도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대화를 통해서 의사를 소통할 때 특정한 말을 사용하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한편 무엇을 이야기 할 때에는 항상 이유가 있는 것처럼 아무 말을 하지 않을 때에도 이유가 있다.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2002) /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대화의 원리와 실천, 경남 : 문성인쇄소
경상남도교육청(2003) / 대화의 창을 열고
김욱동(1988) / 대화적 상상력 : 바흐친의 문학 이론, 서울 : 文學과 知性社
김윤환(1992) / 기본생활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 공업 표준 협회, 대화의 매너
박용익(1998) / 대화 분석론,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