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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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발달배경

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의

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제 관점
1. 심리학적 관점
2. 생물학적 관점

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기본가정과 수업원리
1. 구성주의의 기본가정
1) 지식은 인식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2) 지식은 상황적이다
3)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보된다
2. 구성주의의 수업원리

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웹기반교육적용 사례
1. WBI의 구성주의적 성격
1) 웹은 교수목표의 선정에 유용하다
2) 웹은 자료제시에 다양성을 제공한다
3) 실제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 다양한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5) 반성적 사고 과정을 제공한다
2. WBI 설계상의 유의점

Ⅶ.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모형

Ⅷ.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구성주의의 가정
2. 참 과제:문제중심학습(authentic tasks:problem-based learning)
3. 상조학습(collaborative learning)
4. 지식구축(knowledge construction) 경험
5. 다양한 견해(multiple perspectives) 확보
6. 구성주의 학습평가(constructivist learning evaluation)

Ⅸ. 향후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실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이든 아니든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을 내어 놓는 이유는, 기존의 이해의 틀을 강화(동화)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바꾸어 놓기(조절) 위해서일 것이다. 새로운 이론이 새로운 점은 그것이 조절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Break(broke)가 cook(cooked) 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조절의 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구성주의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기존의 틀 속에서만 이해하려 해서는 곤란하다. 그런데도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부분은 구성주의를 주로 동화의 수준에서 이해하려 드는 것 같다. 이런 경우라면 애써 구성주의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 의심스럽기조차 하다. 최근 인터넷상에서, 브루너의 준비성의 개념과 나선조직의 개념이 구성주의를 가리키는 것이라는 주장을 펴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사실 우리가 새로운 이론 앞에서 동화의 타성해 굴복해 버린 경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듯 하다. 저로서는 듀이의 “경험”과 “흥미”라는 용어를 조절적 수준에서 이해하는 경우를 지금껏 그리 자주 보지 못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교과중심” 교육과정과는 다른 조절 수준에서, 그리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경험중심” 교육과정과는 다른 조절의 수준에서 이해하는 경우도 그리 많이 보지 못했다. 최근에 와서는 구성주의 뿐 아니라 열린교육이니 수행평가니 하는 용어들이 유행하고 있다만, 이들도 별로 “새롭게” 이해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은 것 같다. 학습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개별학습을 강조하는 일은, 예컨대 열린교육이나 수행평가가 있기 오래 전부터 주장되어 온 내용들이다. 이런 수준에서 열린교육 등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 새로운 개념을 기존의 개념 속에 동화시켜버리는데 지나지 않는다. 물론 교실 바닥에 카펫이나 깔고 시험을 자주 치른다고 그것을 가르켜 열린교육이라 하고 수행평가라 한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할 줄 안다.
참고문헌
ⅰ.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
ⅱ.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ⅲ. 김희배, 교육공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텔레시스 탐색Ⅰ - 구성주의에 기초한 이론적 관점의 재구성-, 교육공학 연구 제 8권 제 1호, 1993
ⅳ. 목영해,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1998
ⅴ. 문교부, 초·중·고등 학교 교육과정 - 사회과·국사과, 1986
ⅵ. 슈미트, 박여성 옮김, 구성주의, 서울 : 까치, 1955
ⅶ. 조용기,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14,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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