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교원(교사)의 의무, 신분, 임용, 승진, 보수, 복지후생권, 교원(교사)의 연수, 정치활동, 근무성적평정제도, 전문성 신장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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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의무
1. 직무상 의무
1) 성실의 의무
2) 복종의 의무
3) 친절 공정의 의무
4) 비밀엄수의 의무
5) 청렴의 의무
6) 품위유지의 의무
2. 신분상 의무

Ⅲ. 교원(교사)의 신분

Ⅳ. 교원(교사)의 임용
1. 임용의 결격사유(국가공무원법 제33조)
2. 신규임용(국가공무원법 제 28조, 교육공무원법 제11조, 교육공무원 임용령 제9조)
3. 보직교사 임용(교원인사업무 처리 요령)
4. 기간제 교원 임용(교육공무원법 제32조, 교육공무원 임용령 제13조)
1) 대상
2) 기간
3) 임용권
4) 임용대상자
5. 교과전담교사 배치(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3조 제2항)
6. 전문 상담교사 및 사서교사, 양호교사
7. 산학겸임교사 등(초․중등교육법 제22조 제1항)

Ⅴ. 교원(교사)의 승진과 보수
1. 승진(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근거함-서울특별시의 경우)
1) 총칙
2) 경력평정(90점)
3) 근무성적 평정(80점)
4) 연수성적 평정(30점)
5) 승진후보자 및 자격연수 대상자 명부작성
2. 보수(공무원보수규정)

Ⅵ. 교원(교사)의 복지후생권
1. 교원의 복지․후생제도의 개념
2. 교원의 복지․후생의 영역과 내용

Ⅶ. 교원(교사)의 연수

Ⅷ.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Ⅸ. 교원(교사)의 근무성적평정제도

Ⅹ. 교원(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1. 현황
2. 정책방향
3. 정책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의 권위가 존중되고, 사회적으로 합당한 예우를 하는 것은 학교교육을 바로 서게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학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들의 자긍심과 사기의 수준은 바로 교원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열성에 반영된다. 특히 교육개혁의 숱한 과제는 교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 없이는 이루어낼 수 없다. 교원들이 국민교육의 담당자라는 자긍심을 갖게 하는 데는 교원들 스스로의 긍지와 자존심이 중요하다. 그러나 사회와 국민이 교직의 중요성과 그들의 노고에 대한 인정을 해 주지 않으면 긍지와 자존심을 가지기가 어려운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든가, ‘ 君師父 一體’라는 ‘스승존경 사상(尊師思想)’의 전통을 갖고 있다. 예로부터 이어져 온 스승존경의 전통사상은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스승에게 예를 다해 모셔야 한다는 아름다운 정신이다. 그런데 산업사회가 진행되면서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점차 하락하고 교원에 대한 존경이나 예우는 갈수록 잊혀져가고 있다.
교육기본법에서는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적절하게 우대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교원예우에 관한 지침을 국무총리 지시로 각급행정기관에 시달한 바 있으나, 잘 시행되지 않아 재차 강조한 바 있다.
참고문헌
김종철외, 교원의 근무 부담에 관한 분석 및 그 적정 근무량에 관한 연구, 1993
서정화, 교육인사 행정, 서울 : 배영사, 1994
송광용, 교사 자격 및 임용제도의 개선,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교직발전종합방안 검토, 한국교육행정학회, 2000
이도인, 교원현직교육론, 학지사, 1995
정태범·서정화·정영수·전제상, 중등교원 양성·임용제도 개선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육정책연구소, 1994
정태범,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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