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교원연수(교사연수)의 정의, 필요성, 기본원리,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외국 사례,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정의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기본원리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Ⅵ.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1. 기본적인 기술 지원(Basic Technical Support)
2. 고급 기술 지원(Advanced Technical Support)
3. 컴퓨터 활용 기초(Fundamentals)
4. IT를 활용한 수업(Integration)
5. 교육 현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Leadership)
Ⅶ.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개선 방안
1. 교원의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2. 교원연수 참여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료교사들의 배려와 제도적인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1) 연수 참가 교사들을 위한 동료교사들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
2) 연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수원의 확대가 있어야 한다
3) 연수 참여율을 높이려면 반드시 인센티브를 주어야 한다
3.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직전 교육이나 현직교육이 일관된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교원연수 제도의 변천을 보면 교원 현직연수 제도에서 학점제 운영을 시행했던 것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953년 12월에 교육공무원법의 전면적인 개정에 따라 1964년 교육공무원 연수기관 설치령이 교원 연수령으로 개정되었다. 이 연수령에 의해 연수 기관은 초등교원연수원, 그리고 교육 행정 연수원으로 정비되었다.
연수의 종류를 직무연수, 특수연수, 교육 행정 연수로 구분하고, 직무연수에서는 교육의 이론 및 방법과 교육내용의 변화에 따른 교양강습을, 특수연수는 교육에 관한 특수한 전문 기능 또는 특수한 교육실기에 관한 전문 강습을, 교육행정 연수는 학교경영, 기타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강습을 각각 실시하였다. 이때, 각 연수원의 교육기간을 1-6개월로 하고, 연수 과정의 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되, 16시간의 이수를 1학점으로 하였다. 자격급별 총 연수 시간은 종래의 360시간의 이수를 학점으로 하였다. 자격급별 총 연수시간은 종래의 360시간에서 240시간으로 축소변경되었으며 이는 15학점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여기서 취득한 학점은 연수원 학점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교육 대학, 사범대학 및 대학의 교육학과에 편입학할 때에 한하여 학점의 일부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교육부, 1998)
- 참고문헌
-
김진철(1993) : 초등학교 영어교사 특별 연수의 효과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45
김종구(1998) : 교원연수제도 개선 방안, 연구논총 제 7집,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부(1998) :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연수 자료
박희숙(2002) : 원격 교원 연수의 효율성 제고 방안,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훈·한판암(1999) : 웹기반 사이버교원연수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
이명근(1999) : 가상연수원 도입시 교육의 효과 및 기존 교육과의 차별화 전략, 가상연수원의 구축과 운영에 관한 세미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