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교원연수(교사연수)의 정의, 필요성, 기본원리,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외국 사례,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정의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기본원리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Ⅵ.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1. 기본적인 기술 지원(Basic Technical Support)
2. 고급 기술 지원(Advanced Technical Support)
3. 컴퓨터 활용 기초(Fundamentals)
4. IT를 활용한 수업(Integration)
5. 교육 현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Leadership)

Ⅶ.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개선 방안
1. 교원의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2. 교원연수 참여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료교사들의 배려와 제도적인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1) 연수 참가 교사들을 위한 동료교사들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
2) 연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수원의 확대가 있어야 한다
3) 연수 참여율을 높이려면 반드시 인센티브를 주어야 한다
3.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직전 교육이나 현직교육이 일관된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교원연수 제도의 변천을 보면 교원 현직연수 제도에서 학점제 운영을 시행했던 것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953년 12월에 교육공무원법의 전면적인 개정에 따라 1964년 교육공무원 연수기관 설치령이 교원 연수령으로 개정되었다. 이 연수령에 의해 연수 기관은 초등교원연수원, 그리고 교육 행정 연수원으로 정비되었다.
연수의 종류를 직무연수, 특수연수, 교육 행정 연수로 구분하고, 직무연수에서는 교육의 이론 및 방법과 교육내용의 변화에 따른 교양강습을, 특수연수는 교육에 관한 특수한 전문 기능 또는 특수한 교육실기에 관한 전문 강습을, 교육행정 연수는 학교경영, 기타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강습을 각각 실시하였다. 이때, 각 연수원의 교육기간을 1-6개월로 하고, 연수 과정의 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되, 16시간의 이수를 1학점으로 하였다. 자격급별 총 연수 시간은 종래의 360시간의 이수를 학점으로 하였다. 자격급별 총 연수시간은 종래의 360시간에서 240시간으로 축소변경되었으며 이는 15학점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여기서 취득한 학점은 연수원 학점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교육 대학, 사범대학 및 대학의 교육학과에 편입학할 때에 한하여 학점의 일부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교육부, 1998)
참고문헌
김진철(1993) : 초등학교 영어교사 특별 연수의 효과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45
김종구(1998) : 교원연수제도 개선 방안, 연구논총 제 7집,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부(1998) :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연수 자료
박희숙(2002) : 원격 교원 연수의 효율성 제고 방안,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훈·한판암(1999) : 웹기반 사이버교원연수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
이명근(1999) : 가상연수원 도입시 교육의 효과 및 기존 교육과의 차별화 전략, 가상연수원의 구축과 운영에 관한 세미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및 구성요소1. 교원 및 교원교육의 개념2.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및 구성 요소 Ⅲ. 교원정보교육의 필요성Ⅳ.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1. 컴퓨터 교육 시설 현황2. 주요 사업 현황1) 교원 컴퓨터 연수 현황2) 멀티미디어 교육자료개발 및 교육망 운영 실태3) 인원현황Ⅴ. 교원정보교육의 문제점Ⅵ. 미국의 정보교육 사례1. 미국 보스턴 공립 학교의 ICT 정책 1) Networked Schools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방안제시 2) 1997년 고등교육법에 전문대학 졸업생들의 전공분야직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심화과정 명시 3) 기준과 인센티브 - 교원 확보율과 교사 확보율 50%이상 유지 - 40명으로 학과를 편성하고 야간과정 위주로 운영 - 과목 이수를 학점으로 인정 3. 원격교육● 원격교육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①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다. ② 학습자가 거리상 분산된 지역에 거주한다. ③ 직장생활을 하면서

  •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필요성,인식,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교재,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효과,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사례,제언 분석
  • 기본학습보충학습심화학습 등의 단계를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으므로 능력별 학습이 가능하다. Ⅴ. 사이버가정학습(가정교육)의 효과1. 교사면․ 공교육 내실화 및 사교육비 경감이 이루어 질 것이다.․ 저소득층 자녀에게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할 것이다.2. 아동면․ 아동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친밀도가 높아질 것이다.․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로 학생의 학습의욕과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자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교사의 가르치는 일과 학생의 배우는 일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모든 활동은 직․간접적으로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에 이루어지는 수업과 관련되어 있고 또 수업을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장학은 이러한 수업의 변인과 관련해 교사의 교수행위에 영향을 주고, 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며, 학습환경을 재구성하여 긍극적으로는 학생의 학습행위의 변화를 가져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

  •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의,쟁점,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발전방안,증진과제
  •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과 자기실습Ⅶ.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쟁점1. 학교 정보교육 환경의 미비2. 기술일변도 교육으로 정보소양의 불균형 심화Ⅷ.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발전 방안1. 연수과정의 다양화2. 연수기관의 확대3.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제공4. 정보통신시설의 확충 및 운영비 지원5. 연수방법의 개선Ⅸ.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증진 과제1. 연수과정의 다양화2.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