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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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제의 제기
2. 하나님의 나라의 특징과 장단점
1) 미래의 소망 2) 내면의 영적인 경험
3) 신비로운 사귐 4) 제도적인 교회
5) 대안 사회 6) 정치적인 국가
7) 기독교화된 문화 8) 지상의 유토피아
3. 교회와 하나님 나라
1) 무형 교회와 하나님 나라
2) 유형 교회와 하나님 나라
4. 하나님 나라의 실제적인 의미
5. 하나님 나라의 영성
1) 영성의 신학적 기초
2) 영성의 신학적 형태: 십자가 지기
3) 영성의 신학적 기능: 사회 변혁
4) 영성의 신학적 초점: 종말론적 희망
5) 당신의 나라가 임하옵시며
6.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
1) 세속화되고 있는 교회
2) 하나님 나라 가치관으로의 변혁
3) 교회성장과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
(1) 상호의존으로서의 성장
(2)배가 번식 시스템으로서의 성장
4) 복음에 뿌리박힌 신앙공동체를 향하여


7. 하나님 나라와 선교-개인과 공동체 치유하기
1) 예수의 치유 사역과 하나님 나라
2) 치유의 신학
3) 치유의 사회학
4) 교회에서의 공동체적 치유 선교
8. 교회가 알아야 할 사항
9. 목회갱신 방향
1) 이원론적인 신앙을 극복해야 한다.
2)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3) 병든자와 약자들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4) 현재의 성령운동을 잘 헤아려 보아야 한다.
5) 한 한국의 전통문화를 수용하여 기독교문화로 발전시켜야 한다
6) 신학교육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7) 해외선교의 목적과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8) 한국과 전세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9) 한국교회는 배타주의와 지역주의를 극복해야 한다.
10)부도덕한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포교활동 때문인지 불교도들의 활동보다 기독교도들의 활동이 더 활발하고 가깝게 느껴지기도 한다.
길을 걷다보면, "예수 천당, 불신 지옥"이라는 글을 새긴 팻말을 든 사람들이 종종 눈에 띈다. 그들의 전도열은 가히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체면과 부끄러움을 무시하고 전도하는 그들에게 복이 있어라! 하지만 그들의 전도구호는 언제나 나를 섬뜩하게 한다. 지옥을 협박하며 신앙을 강요하는 것도 예수의 정신과 사뭇 거리가 멀거니와, 더욱이 예수는 단 한번도 "천당"을 가르치신 적이 없다. 그분이 가르치신 것은 "하나님의 나라(신국=천국)"이다. "천당이 바로 천국이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절대 아니올시다"이다. 천당은 "하늘의 큰 집"이라는 말이다. 하나님 나라에서는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 용, 한국기독교의 성장과 나아갈 길, 미간행 논문, 2007.
김희헌 목사 (한신대 강사) 한국교회가 맞고 있는 신학적 위기의 뿌리는 어디에 있는가?
에드워드 쉴즈, <<전통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서울: 민음사, 1992,
서남동, <두 이야기의 합류>, <<민중신학의 탐구>> 서울: 한길사, 1983
현영학, <한국탈춤의 신학적 해석>, <<민중과 한국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2
안병무, <한국적 그리스도인상의 모색>, <<1980년대 한국민중신학의 전개>>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이정희, <성서의 해방문화와 민중문화의 합체>, <<신학사상>> 60(1988. 봄)
정연복, 한국기독교연구소 편집위원, 하나님 나라에 대한 새로운 이해 - '교리'가 아니라 '현실'에 기초해서, 2008.
홍영기, ‘하나님의 나라’확장 사역원리, 비전 프로젝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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