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자치]학교자치의 의의, 주체, 가치, 교장, 교선보(교장선출보직제), 학교자치의 사례,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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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자치의 의의
1. 교육적 가치 기준의 확립 -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구축
2. 교육주체의 자율적 학교운영 참여권
3. 아래로부터 함께 만드는 교육개혁의 완성

Ⅲ. 학교자치의 주체
1. 교사회 : 교육의 전문성과 책무성 구현
1) 교사회의
2) 교무회의(주간 정례 조회)
3) 교과협의회
4) 학년회의
5) 학사운영위원회
6) 영역별 소위원회
2. 학부모회 : 지원과 협력, 교원평가와 학교평가 참여
3. 학생회 : 사랑의 대상이자 권리의 주체
1) 단위별 학생회의 구성
2) 대의원회 구성
3) 영역별 분과 구성 운영
4. 학교운영위원회
1) 위상
2) 구성
3) 운영(영역별 소위원회 구성)
4) 자치조직별 합동회의

Ⅳ. 학교자치의 가치

Ⅴ. 학교자치와 교장

Ⅵ. 학교자치와 교선보(교장선출보직제)

Ⅶ. 학교자치의 사례

Ⅷ. 향후 학교자치 관련 과제
1.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결기구화
2.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의 내실화와 법제화
3. 교장의 역할은 수평적 리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자치의 문제는 학교 나름대로도 할 말이 많을 것이다. 학생들이 나서지 않는다. 학생들의 의식수준이 제대로 되어 있지 못하다. 그래서 하고자 하더라도, 교사들이 힘들고 학교가 힘들기 때문에 제대로 못한다. 그러니까, 그냥 그대로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학교는 교사들은 강변하고 있다. 그러나 언제 한번 자치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한 적이 있었던가. 교육을 해왔다고 하자. 그럼, 학교는 안 되니까 그만이다라는 식으로 가만있어도 되는 기관인가. 학교는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었는가. 학급회의가 없어진 학교가 대부분이다. 학생회의 직선제를 학생자치교육활동의 커다란 성과였다고 말한 지 10년도 안되어 학생회 직선제는 엄청난 위기를 맞고 있다. 학생회가 학생들의 조직인지, 학교의 심부름하는 조직인지 모르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학생의 복지나, 기본적 권리 보장, 학교 운영에 있어서의 참여를 해야 하는 학생회는 학생들로부터 멀어져 있다. 학생회 대표가 TV출연 한번 하는 것도 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학생회 대표가 부근 학교의 학생회 대표를 만나는 것도 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학생회 1년 사업을 학생 스스로 못짜고 교사들이 만들어주며, 학생회의 자체 예산(학생복리비 명목으로 걷는 학교교육지원비의 일부)도 보장되지 못하거나, 보장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교의 통제를 받아야만 하고, 수익사업이라도 벌이거나, 모금운동을 벌이는 것조차 학교의 지시를 받아야 하는 학생회가 무슨 학생의 조직인가. 대한민국의 학생회는 대부분 학생회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학생회는 대부분 교장과 학생회지도부서의 심부름꾼일 뿐이다.
먼저, 학생 인권, 학생 자치. 당연히 학생들이 나서야 한다. 누가 이런 일을 하겠는가. 그것은 당연히 학생들이 직접 나서서 할 일이다. 학생들이 스스로의 문제를 느끼고, 공유하며, 확장시켜나가는 과정을 통해 얘기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 우옥영(2003),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시스템에 따른 교원평가의 방향,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실현연대
◇ 이일용(1994), 교육자치제도의 개선논쟁점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제도 대안 - 학교자치평 가제
◇ 전국교직원노동조합(2001), 교장선출보직제, 교육의 공공성과 학교민주화의 실현, 교육정책토론회 자료집
◇ 정세욱(1996), 지방자치의 일환으로서의 교육자치,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 지방 교육자치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공청회 주제논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2), 교육자치제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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