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행동주의학습)의 원리, 이론, 대표적 학자와 행동주의심리학 및 행동주의치료기법,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행동주의] 행동주의(행동주의학습)의 원리, 이론, 대표적 학자와 행동주의심리학 및 행동주의치료기법, 사례 분석
- 심리학의 5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보시오 심리학의 5대 관점 중 자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2017년 상담심리학 공통형]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물 레포트
- 상담심리학 2019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목차
-
Ⅰ. 서론
Ⅱ.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와 변별
Ⅲ.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 행동주의의 학습관
2. 행동주의의 이론적 가정
Ⅳ.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 학자
1. 스키너(Burrhus Frederick skinner 1904˜1990)
2. 라자러스(Lazarus, Moritz)
3. 아이젱크(Eysenck, Hans Jurgen)
4. 헐(Hull, Clark leonard)
5. 파브로프(Pavlov, Ivan Petrovich 1849˜1936)
Ⅴ.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1. 무조건자극(UCS)
2. 무조건반응(UCR)
3.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5.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6.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1) 습득
2) 소거
3)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
5) 자극변별
6) 고차조건화
7) 소거
8)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Ⅵ. 행동주의 심리학
Ⅶ. 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
1. 행동주의 치료에 대한 관점
2. 행동주의 치료의 목표
3. 행동주의 치료의 기법
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
3) 토큰경제
4) 격리, 과잉교정, 반응대기 및 혐오기법
5) 인지적 행동수정기법
6) 자극변별훈련
7) 자기주장훈련
8) BASIC ID
4. 행동치료의 사례
1) 강화의 사례
2) 모델링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네 가지의 기본가정은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띤다기보다는 서로 상호긴밀한 연계관계를 갖고 상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첫째,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라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 또는 동물의 행동을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된 행동으로 보며 이 행위를 야기시키는 자극이 무엇이며 어떻게 특정한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가를 규명하려 하였다.
둘째,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에, 행동도 반응이란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자연현상을 원소로 세분화하여 연구한 자연과학 분야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들은 환경은 여러 단위 자극으로 구성된 집합체이며 유기체의 어떤 특정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것은 환경 전체가 아니라 환경에 내포된 특정한 자극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특정한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보았다.
셋째,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어떤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내적과정은 너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관찰되거나 측정될 수도 없다. 따라서 행동주의에서는 이러한 내적 과정을 검은상자(black box)로 취급하여, 존재만을 인정할 뿐 연구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대신에 단지 관찰이 가능한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만이 된다는 것이다.
넷째,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이들에 따르면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양적인 차이에 불과하며, 근본적으로 똑같이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질적인 차이는 없고, 다만 인간의 신경구조가 좀 더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대한 관계가 더욱 복잡할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복잡한 구조의 인간보다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의 동물을 대상으로 함으로서 보다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보며, 연구를 통해 얻어진 원리나 법칙은 그대로 인간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 과제때 필요했는데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당
- zzzh***
(2016.03.27 21:10: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