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 경쟁전략의 이해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쟁전략이란?
경쟁전략 이론의 발전배경
미국기업의 병에 대한 진단과 처방
산업분석 패러다임 vs. 핵심역량 패러다임
경쟁전략의 주요이슈
경쟁전략 수립시 고려해야 할 3대 요소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의 파악
경쟁우위
경쟁우위의 창출
경쟁우위의 유지
모방하기 어려운 경영자원
경쟁우위의 유형
Porter의 본원적 전략유형
가치사슬에서 원가 전략
5 Forces와 원가 전략
가치사슬에서 차별화 전략
5 Forces와 차별화 전략
경쟁기업 분석
경쟁자분석틀의 4요소
게임이론
동시적 게임
순차적 게임
사례 : 혼다와 야마하의 모터사이클 전쟁
일본모터사이클 산업
산업의 상황
일본모터사이클 전쟁
Yamaha의 전략
Honda의 전략
Honda의 승리와 Yamaha의 패배
월마트
본문내용
① 경영자원의 희소성이 있는가? (특이성, 독특성, 차별성 etc)
- 해당 경영자원이 산업 內 미 확산 되어야 하고,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어야 한다.
예) PC 생산기업의 경쟁력 : 오픈되어진 제작 노하우 경쟁우위 보유 어려움

②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이 해당 산업에 대한 적합한가?
예) IBM의 대형컴퓨터 시장 내 경쟁우위 요소가 PC시장에서의 경쟁력확보로 활용될 수 있나?
- 대형 컴퓨터 시장에서의 성공요소들(IBM의 신뢰도, 유통망, 기술력)이 PC시장에서의
‘기술 보편화, 경쟁사 가격경쟁력 / PC의 독자적 유통망’ 등으로 인해 IBM의 경쟁요소가
적절하게 적용되지 못함

첫 째, 경쟁우위는 기업외부로부터 발생한다. 정부규제의 완화, 환율의 변동과 같이 거업외부환경의 변화는 경쟁우위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둘 째, 기업내부에서 새로운 혁신을 통해서 경쟁우위가 창출된다.
얼마 동안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가?’
경쟁우위를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있다면 그러한 경쟁우위는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이미지, 기업의 조직에 기초한 핵심능력(예 : 삼성의 기업문화에 바탕을 두고 있는 꼼꼼한 경영관리능력) 등은 다른 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의 경영전략
김미라 저|한진교통물류연구원 발행
마이클 포터의 국가 경쟁우위 :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전략
Porter, Michael E 저|21세기북스 발행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위한 환경경영의 Sustainability 전략
심정택 저|昌原大學校經營經濟硏究所 발행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의 창조적 활용을 통한)전략경영과 경쟁우위
바네이, 자이 B 저|시그마프레스 발행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이경환 저|기술표준원 기술표준정보과 발행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Jay B. Barney 저|시그마프레스 발행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 개념과 사례
Barney, Jay B 저|시그마프레스 발행
여행사의 경쟁우위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구본기 저|韓國觀光學會 발행
부산지역 벤처기업의 경쟁우위전략과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정동섭 저|동의대학교 經濟經營戰略硏究所 발행
경영이론과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에 관한 연구
박기석 저|韓國産業經濟學會 발행
경영성과의 전략적관리 : 경쟁우위를 위한 관리회계 실무지침서
김양환 저|조세통람사 발행
글로벌전략과 지속적 경쟁우위 원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용문 저|동국대 사회과학대학원 발행, 산업경영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도움 많이 되었음
  • news***
    (2015.06.02 09:35:41)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벤치마킹 & 비즈니스 리스트럭처링
  • 경쟁우위를 가지는 근본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듦으로써 자사의 혁신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추구하는 것이다. 벤치마킹을 조금 더 자세하게 개념화한다면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벤치마킹을 미시적으로 보면 “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대상을 찾아 성과 차이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상의 뛰어난 운영방식을 배우면서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고, 거시적으로 보면 “ 선진 사례에 대한 전략, 업무 프

  • [마케팅] 다단계 마케팅
  • 경쟁이 치열하고 기존 유통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저가격 책정 수익성 목표 : 제품조달이 안정됨에 따라 제품원가 및 미래 수요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윤극대화의 추구가 가능하다.4. 마케팅 전략다단계판매전략인적판매 : 판매원을 매개로 한 촉진수단으로 판매원이 매장에 고정되어 판매를 하지 않고 고객을 찾아서 판매 구전효과 이용 : 사용 소비자가 제품의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에 스스로가

  • 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
  •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저비용, 고효율의 전자무역으로 점차 변화해가야 한다는 것은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정부와 무역유관 단체들과 연계하여 전자무역을 정착시켜 나가는 데 노력해야 할것이다. 이러한 활성화 방안의 실천을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 구현 및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국제경쟁에 있어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무역유관 단체, 중소기업 그리고 대기업 4자간의 유기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 발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를 조사하여 풀무원의 핵심역량과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제휴합작벤처, 업무제휴, 컨소시엄, 지분참여제휴 등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 경영전략론_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 전략적으로 관련 있는 가치창출 활동으로 나누고 수익증대와 경쟁우위 창출에 필요한 전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의 리뉴얼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론에서는 가치사슬의 개념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가치사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 가치사슬의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경쟁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