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미학]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미술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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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디지털 기술 도입 이전의 미술
1. 고대미술
2. 중세미술
3. 근대미술
4. 감상적인 측면에서의 전통미술
본문내용
1960년대 후반 개념미술이라는 표현이 출현
아이디어나 작품 작업과정이 예술, 반미술적인 제작 태도
팜플렛, 포스터, 인터넷, 벽보 등이 전통형식의 전시를 대신
작품이 사진, 텍스트 조합형태로도 나타나 관람자참여 강조
매체의 경계를 파괴


뉴미디어 아트

뉴미디어를 통하여 발전
20c 이후 새로운 기술의 문화적, 정신적, 미적 가능성 알리고 표현
넷아트, 소프트웨어아트, 위치파악 미디어프로젝트, 비디오게임 등
전통적 형태의 미술과 뉴미디어아트의 구분 경계 모호해짐
특정 경향 없이 사상의 집합, 예측 불가능하게 나타나는
감성과 방법,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 미술사조가 됨


감상에서의 변화 양상

독자적으로 제작한 작품을
수동적으로 보는 것에 한정


관객 스스로가
작품에 참여하는 양상


갤러리라는 다소 거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는 한정된
장소에서 작품을 접함


인터넷발달, 물리적 제약극복

컴퓨터가 보급된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작품을 감상

이미지 저장으로 작품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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