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탈북 청소년의 학교와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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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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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 탈북청소년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본문내용
가양7종합사회복지관은 1992년 10월 복지관을 개소한 이래 방화6복지관과 연계하여 방과 후 공부방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열린사회 강서, 양천 시민회와 연계하여 멘토링학습을 통하여 강서지역에 거주하는 탈북청소년 초등학생 38명, 중학생 30명, 고등학생 9명을 지원하고 있었다.
본 복지관은 1997년부터 2001년까지 삼성 ․ 아산 복지재단의 지원으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자립지원프로그램을, 2005년에는 서울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북한이탈아동통합프로그램 ‘어우르기 교실’과 북한이탈주민후원회 지원의 학습쉼터 ‘버금화음교실’을, 2006년에는 아산복지재단의 지원으로 탈북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하나되기’와 북한이탈주민후원회 지원의 새터민 아동 ․ 청소년 학습쉼터 ‘희망이 샘솟는 교실’과 한국암웨이 후원의 북한이탈아동 통합프로그램 ‘하나됨을 위한 희망뱅크’를, 2008년에는 북한이탈주민위원회의 후원으로 ‘북한 이탈주민 정신건강지원사업’을 시행한 적이 있다.
시행 결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호응이 높았지만, 예산의 문제와 학생들이 자신을 드러내는 커밍아웃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여 지속되기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단순한 프로그램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의 학생들과 어울림을 가르쳐주고, 문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교육을 목표로 하여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강서구 내에는 10개의 종합사회복지관 중에서 단, 2개의 복지관에서 탈북주민들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런 프로그램도 탈북학생 밀집학교 지원사업이 실시되면서 활성화가 된 것이며, 강서구는 현재 서울 내의 노원 ․ 양천 등 신변 ․ 취업 ․ 거주지 보호담당관제를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교육보호담당관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해당 기관의 탈북청소년에 대한 서비스가 개선이 되어 확대가 되어야 하는 상황이고,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사업에서 만족도 조사 결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호응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므로, 이에 대한 실질적인 서비스 구축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서울시 강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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