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의 의미와 특징
1) 대안학교의 의미
2) 대안교육운동
3) 대안학교(alternation School)의 특징
2.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사와 유형
1) 대안교육의 태동기
2) 대안학교의 설립기
3) 대안학교의 확산기
4)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5) 대한학교의 형태
3. 대안학교의 유형
1) 자유학교형
2) 생태학교형
3) 재적응학교형
4) 고유이념 추구형

4. 대안교육의 특징과 선택이유 및 핵심 가치들
1) 대안교육의 특징
2) 대안학교를 선택하는 이유
3) 대안교육의 특징과 핵심 가치들
5. 대안학교 운영에 있어 문제점
1) 교사 측면에서의 문제
2) 학생측면에서의 문제
3) 학교행정측면에서의 문제
6. 대한학교의 문제점 개선방안
1) 좋은 학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좋은 교사의 확보다.
2) 학교 구성원들의 확고한 정체성 확보가 선결되어야 한다.
3) 문제학생 전담 공립 대안학교가 설립되어야 한다.
4) 문제아에 대한 사회인들의 관점과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5) 대안학교 학생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학교, 교사 학부모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7.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현주소와 향후 전망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각기 성격, 지질이 달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도 있다. 우리학교교육 시스템에서는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검정고시나 유학 등의 특수한 과정을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여전히 관심이 높다.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대안학교 출신의 학생들이 대학입시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당당히 명문대ㅔ학교에 입학하는 경우도 수없이 보았다.
실제로 대안학교는 학습 부진아나 학교 부적응아 등 정규학교가 수용하기 곤란한 학생들만을 위한 곳이 아니다. 대안학교의 독특한 교육방식을 좋아하고 신뢰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있다. 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를 말한다. 영국의 서머힐(Summer hill), 탈학교교육(deschooling)과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 개방학교(open school)등이 해당된다.
대안학교의 교육은 공교육의 틀에 박힌 듯한 교과과정과 기존학교의 문제제기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이러한 대한교육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미 활성화되고 있어서 제도권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의 한 면모로 나타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
우리나라 대안학교는 지난 1990년대에 도입된 이후 10여년 만에 정규학교로 인정받았다. 중·고교뿐 아니라 초등 대안학교도 시도 교육청의 인가를 받은 뒤 국가로부터 제도권 학교와 같은 재정지원을 받는다. 대안학교는 교육과정의 2분의 1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과목을 편성·운영하고 교과서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학년 구분 없는 교육과정 운영도 가능하다. 전국에서 학생을 선발할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태중, 외(1996). 『새 학교 구상 : 좋은 학교의 이념과 그 구현 방안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기석(1987), 『문화재생산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대안교육을 열어 가는 모임(1995). 워크숍 자료.
대한민국정부(1998). 『한국교육 50년사』.
‘또 하나의 문화’ 어린이 교육 모임(1995). ‘싫다반’이 있는 캠프, 『또하나의문화』 제5호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1996). 워크숍 자료.
여태전, 2011, 창원 태봉고등학교 교장, 교단에서 대안학교에 대한 편견과 오해
안승문(2006). 프레네 학교, 프레네 교육학, 프레네 교육운동 이야기, 미간행 원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 현황과 문제점,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 연구사례, 향후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 과제
  • 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11) 고교간 교육 질 경쟁12) 기부 입학 특전Ⅴ.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현황Ⅵ.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문제점Ⅶ.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연구사례Ⅷ. 향후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과제1. 전면 폐지후 경쟁제도 도입방안2. 현 제도 보완 후 개선안1) 사립과 공립의 차별화를 통한 개선안2) 공립학교의 자율성 폭 확대3) 특성화 학교의 다양화 및 내실화를 통

  • [인사관리] 대한항공의 인사제도 분석
  • 03. 12. 18 > Ⅰ. 서론1. 기업선정 배경과 연구방향2.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 Ⅱ. 본론1. 대한항공의 소개1) 기업개요2) 기업이념3) 경영목표/전략4) 21세기 비전2. 대한항공의 인사철학1) 인사원칙2) 인재상3) 인사제도 3. 인사관리 Process1) 인력모집 및 선발2) 교육훈련과 개발3) 인사평가4) 보상체계4. 인사제도 문제점과 대안제시1) 인사고과제도2) 인사고과제도 문제점3) 개선방안4) 향후 인사부서의 역할과 전망Ⅲ. 결론1. 내용 요약 및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전망Ⅸ.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2.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 및 기술 부족3. 특수교사의 일반 교과지도에 대한 기술 부족4. 특수교사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부담감5. 일반교사의 부담감6. 통합교육을 명분으로 한 교사 태만의 가능성Ⅹ.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효율화 방안1. 협력학습1) 협력학습 절차2) 협력학습 프로그램2. 또래 지도 학습1) 또래 지도 학

  •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의 여성지위 교육 고령화 사회
  • 00만명을 넘는 학생이 재학중에 있다.3. 중고교 일관 6년제 학교Ⅰ. 일본의 기본 학제 일본의 기본학제는 제 2차 세계대전의 패망으로 연합군 사령부의 지령에 의하여 미국식으로 미국의 교육을 모델로 개혁되었다. 일본의 교육은 헌법과 교육기본법과 학교교육법에 의거, 6-3-3-4제의 민주적 단선형 학제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이 6년제 중등교육학교가 제도화되어 6-6제가 추가로 운영되고 있다. 6년제 중등학교는 1999년 「중 고교 일관 6년제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결론 및 제언 79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특성화고등학교별 교육과정 이수단위 비교(2000학년도) 한빛고등학교 특성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