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정체성 확보를 위한 실제적방안을 서술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민족 정체성에 의미와 유형
1) 정체성의 의미
2) 한민족 정체성이란
3) 정체성의 유형
(1) 개인 정체성
(2) 집단적 정체성
2. 한민족 정체성 확보를 위한 실제적 방안
1) 경제네트워크, 모국 중심 탈피해야
2) 한민족공동체 형성 방향으로 일본 귀화 동포정책 세워야
3) 방어적 민족주의는 여전히 필요
4) 다중심, 다원주의 지향해야
5) 재외동포 국익보다는 한민족공동체 형성촉진의 방향으로 가야할 것이다.
6) 정치공동체 오히려 강화 필요하다

Ⅲ. 결 론
① 세계의 한민족을 하나로 묶는 다각적인 연결망 구축과 유지
② 통일 이후 예상되는 어려움, 대처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대비책 마련
③ 세계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보통 한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자는 말을 흔히 사용하고 있다. 그럼 정체성이 무엇인가? 정체성은 고유성과 창조성으로 이루어진다. 곧 고유성과 창조성의 판단기준은 정체성의 판단기준이 되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정체성의 판단기준으로 현재성과 대중성, 그리고 주체성을 들고 있다. 국가 정체성은 헌법 제1조에 명시돼 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1항).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2항).” 이보다 분명하게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것은 없다. 민족 공동체는 혈연, 지연, 언어, 문화, 역사 등과 같은 객관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이러한 기초 위에 민족의식이라는 주관적 요소가 추가됨으로써 공고하게 결합된 인간 공동체를 의미한다. 한민족의 정체성은 내가 세계 어느 나라에 있든 간에 한민족으로서의 뿌리를 간직하고 한민족으로서 긍지와 자존심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체성을 상실하면 역사의식이라든지 한민족으로서의 자존심을 상실하여 어느 민족에도 속하지 않는 뿌리없는 민족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한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이장에서는 한민족 정체성 확보를 위한 실제적 방안을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재기(2005), 세계 한민족 Diaspora와 네트워크 구축의 정치경제,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5권 제2호
-노태돈,한국민족 형성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고대사논제1집, 한국고대사회연구소, 1991
-임채완(2008), 지구화시대 디아스포라의 초국가적 활동과 모국, 한국국제정치논총 제48집 1호
-세계한상문화연구단(2005),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세계한민족공동체의 발전, 학술행사자료
-장우진, 조선사람의 기원, 사회과학출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방안: 시민공동체의 형성 1511. 합리적 시민의식의 확립 1522. 공권력의 도덕성 1523. 시민운동과 시민사회적 의사소통 1544. 권력의 분산과 감시 1565. 문화전략: 정체성과 시민의식 1586. 도덕성 제고와 사회윤리의 발전 160Ⅵ. 결론1. 요약 1642. 연구의 기대효과 165Ⅰ. 서론: 근대성의 근대화1. 문제제기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서술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② 동기유발부족6학년 2학기 3.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토의해보는 활동이 있다. 그런데 활동의 필요성이 언급되지 않아, 적절한 동기유발을 놓치고 있다. 즉,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려야 하는 이유를 알지 못한 채 이루어지는 학습은 성의 없는 것으로 될 문제점이 있다.대안: 우리의 전통문화가 다른 나라에 우리나라를 소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나, 우리나라만

  • [비교교육]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
  • 0년대 이전에는 정부의 통제와 규제위주의 정책으로 소수의 학자들만이 통일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연구 성과가 미흡하였다. 김대중 정부 이래 노무현 정부에서도 햇볕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였지만, 우리는 북한 교육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불만과 비판이 고조되어 남북갈등이 오히려 심화되고 있어서 현실 적합적인 통일교육과 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그리하여 통일에 대비하는 교육정책과 교육제도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07학년도 중도탈락률2. 중도 탈락 사유별 현황Ⅲ. 학교생활 부적응 이유1. 공부하기2. 친구사귀기3. 구체적인 원인을 통한 학교생활 부적응 분석 및 해결방안*첨부자료*# 일탈행위 빠지는 ‘10대 새터민’# 학교에 적응 못하고 방황하는 청소년 새터민 늘어- 가난과 편견, 정체성 혼란 겪으며 이방인으로 낙인 # 새터민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가장 심한 욕은?4. 새터민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1) 학교생활안내(3) 정부의 탈북 청소년 지원 현황*참고자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와 인간, 민족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대내외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역사의식을 함양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3절. 한국의 역사: 한국의 역사(韓國의 歷史)는 구석기 시대 이후의 주로 한반도와 만주, 넓게는 동아시아 지역을 배경으로 발전되어 온 한민족의 역사이다. 1항. 선사시대와 철기시대- 선사시대: 한국의 선사시대는 구석기 시대 후기로부터 시작되며, 약 70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