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을 살펴보고, 국내 다문화교육 지원정책의 현황, 문제점, 발전방향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정책의 개요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정책의 개념
3) 다문화교육의 목표
4)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Ⅱ. 주요국의 다문화교육정책
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호주
5) 일본

Ⅲ. 국내 다문화교육 지원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1)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
2) 국내 다문화교육정책의 문제점 분석

Ⅳ. 다문화교육정책의 발전방향
1) 학교 환경 개선
2)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지원 강화
3) 학부모의 교육역량 강화
4) 다문화 교사교육 방안 마련
5) 다문화 이해 교육 강화, 확산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정책의 개요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은 총체적 학교 개혁을 필요로 하며, 교육은 지적일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것이라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는 교육 분야이다. 다문화교육은 서로를 이해하고, 공정한 사회를 향하여 노력하는 행복하고, 창의적이고, 윤리적이며, 자신의 능력을 완전히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추구한다. 또한 학생들이 필수적인 의사결정능력과 간문화적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만든다. 다문화교육은 배려이론, 민주주의 교육, 인간 성장과 발달의 사회문화적 맥락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신념체계를 통합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Pang, 2005).
다문화교육은 총체적인 학교 개혁의 과정이고 모든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이다. 그것은 학교와 사회에서 인종을 비롯한 다른 차별 요소들을 거부하고 다원주의(민족적, 인종적, 언어적, 종교적, 경제적, 성, 기타)를 받아들이고 옹호한다. 다문화교육은 교사, 학생, 가족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 교수 전략을 포괄한다(Nieto, 2004).
다문화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 성별, 사회적 계급의 특성에 관계없이 학교에서 평등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여기에서 언급한 평등 교육은 기회 균등의 원리와 관련되는 것으로 인종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불리한 소수 집단의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Banks, 2001).
참고문헌
• 성경희․이소연(2008)「세계의 다문화교육 현황: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함의」
• 박성혁(2008)「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 추진현황, 과제 및 성과 분석 연구」
• 조영달(2008)「다문화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인식 조사 연구」교육인적자원부
• 오성배(2008)「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지원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김순희(2008)「한국 다문화교육의 실제 : 정책 및 프로그램에 반영된 관점을 중심으로」
• 이순임(2011)「다문화가정의 교육지원정책 분석」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문화교육정책의 방향은 아려움이 많다...잘 보고 있네요
  • welfare***
    (2015.10.26 11:03: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아 이거 ㄹ원한게 아닌데 잘못 샀어요 ..
  • jvog***
    (2013.06.01 16:44:08)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정 문제점과 대책
  • 다문화가족 자녀의 현황- 다문화가족 자녀는 58천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 - 6세 이하는 57.1%로 영․유아가 대다수를 차지(※자료 : 행안부, 2008.7월)5)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는 급격하게 증가 추세- ’2008년 18,769명으로 ’2007년 대비 39.6% 증가6)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유아교육 및 보육 실태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8)

  • [사회복지행정론] 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 및 발전방향
  • 사회복지행정론 정책분석보고서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다문화 사회 : 이해와 공존-한국의 다문화정책 현황 및 발전방향-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Ⅱ.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실 및 정책 현황1. 한국사회의 이주민 실태와 전망2. 한국사회의 다문화 정책 현황3. 다문화 정책 추진과정 상의 문제점Ⅲ. 향후 다문화 정책의 수립의 방향1. 다문화사회 주체의 정책적 위상 정립2.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3. 소통지향적인 다문화프로그램의

  •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 다문화교육의 문제자녀 교육의 문제가 있다.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서로 다른 가치관과 생활 풍습으로부터 어떤 것을 따라야 할지 혼돈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자녀 교육이 주로 어머니에 의하여 이루어지는데 어머니가 한국말이 서투르고 한국의 풍습에 익숙하지 못할 경우 자녀 교육을 하는 데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된다.Ⅵ.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내용 및 문제점1) 다문화가족 지원정책(1) 범부처 차원에서 부처별 업무 특성을 반영해

  • 다문화 가정 레포트
  •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저희 조는 본 과제를 통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 특히 자녀(아동)에 대해 포커스를 두고자 한다. 이에 다문화가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문화가정 현황 및 정책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대책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유형다문화가정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 그 밖에

  • 다문화 교육 문화 교육 해외사례
  • 다문화교육의 개념1.1 다문화교육은 무엇인가? 1.2 다문화교육의 목표1.3 다문화교육의 네 가지 관점2.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천2.1 다문화교육의 내용2.2 다문화교육의 실천 방안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4.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해외의사례4.1 다문화 가정의 확산 양상4.1.1 국내 체류 외국인 현황4.1.2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4.2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4.3 다문화교육의 지원 대책현황4.3.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