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공통사회`탄생과정을 통해 본 통합, 분과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공통사회 탄생을 둘러싼 물음들

1. 과목이상의 의미를 담은 과목, 「공통사회」

2.「공통사회」 탄생의 산파들

3. 「공통사회」의 통합논리

4. 「공통사회」의 최종 귀착점은?

Ⅲ. 공통사회 논쟁이 주는 합의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2.「공통사회」 탄생의 산파들
하나의 색깔을 가진 교육과정이나 교과서가 제안, 개발되는 과정은 그것을 처음 제안한 집단의 지향점이 그것을 개발하는 다른 이들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정, 보완, 또는 타협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결과로 나타나는 교과서나 교육과정 문서는 그 과정을 드러내지 못하고 단지 결과만 제시할 수 있을 뿐이다. 이제부터 우리는 교과서나 교육과정문서로만 나타낼 수 없는 그 과정에 집중하여 「공통사회」가 “누구에 의해, 어떤 의도로 제안 되었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할 것이다. 이는 「공통사회」가 6차 교육과정 내에서, 그리고 사회과 교육사에서 차지하는 함의를 정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과목이 탄생하기까지는 국가적 차원의 형식적인 논의와 여러 심의과정이 있음은 물론이고 「공통사회」역시 이러한 일반적인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이 과정 속에서도「공통사회」의 탄생의 산파역할을 한 이들은 당시 교육부 편수관과 교육과정, 교과서 개발기관 책임자라고 볼 수 있다. 「공통사회」의 탄생은 특히 이 책임자들의 개인적인 의지가 매우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공통사회」의 탄생에 있어서 개인적인 성향 의외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던 것이 있다. 그것은 당시 교육과정의 개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식민지 경제구조의 이해 -근대화론 논쟁을 중심으로
  • 한국사 개론식민지 경제구조의 이해-근대화론 논쟁을 중심으로-목 차1. 서론2. 식민지 근대화론의 의미 및 등장 배경3. 본론(1) 식민지 근대화론의 내용(2)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4. 뉴라이트 대안 교과서 논쟁5. 결론♣참고문헌1. 서론최근 뉴라이트 ‘대안 교과서’의 출간을 두고 또다시 역사학계, 교육계가 술렁거렸다. 뉴라트 교과서의 주요 시각은 일본의 식민지배 시기의 일련의 사회․경제적 변화를 두고 ‘근대화’의 출발임을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특성,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수업원리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PBL) 심층 분석
  • 본적으로 서로 분리되어 생각하지 않는 총체주의적(holistic)(곧, 우리가 속한 세계와 더불어 산다는 식)인 입장이기 때문이다.이상의 구성주의에 대한 간단한 소개에 이어서, 구성주의의 인식론의 중요한 특성을 좀더 세분화(구성주의의 구성역사, 인간의 지식구성 목적 및 과정, 지식구성에서의 사회적 요소 및 과학과의 연계성, 구성주의의 다양성과 공통성, 구성주의적 교수원칙)하여 살펴보겠다. 특히 이러한 논의는 구성주의를 설명할 때 자주 언급

  • [행정사] 노무현 참여정부와 추진정책
  • 본부 상임집행위원장(6월민주항쟁 주도)대우조선 사건으로 구속, 변호사 업무 정지 처분1988년제13대 국회의원(통일민주당, 부산 동구)‘제5공화국에있어서의권력형비리조사특별위원회’위원(5공 청문회)1989년국회 노동위원회(간사) 활동1990년민자당이 탄생하게 된 3당합당 거부, 민주당 창당 주도 민주당 기획조정실장 민자당의 방송관계법 날치기 통과에 항의, 김정길, 이철, 이해찬 의원 등과 함께 의원직 사퇴서 제출1991년신민민주 야권통합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어려움 속에서 그 자리를 묵묵히 발전시켰던 한국의 특수교육의 역사와 오래전부터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던 외국에 관해 간략적으로 알아보고, 장애학생을 일반 교육에 더욱 접근시키기 위하여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에 대한 목적과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다른 선진국의 특수교육의 교육 목적과 어떠한 방법으로 일반교육과정에 접근시키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 통합교육 추세에 따른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역사연구를 통해 기존교육을 고수하고자 하는 노력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공존으로 미래의 더 나은 교육을 이루기 위해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서양과 우리나라의 근대교육사를 살피보고자 한다. 근대는 전통교육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새로운 교육으로 나아가는 단계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육관이 잔존, 유지되거나 새로운 교육관이 자리 잡아 가는 과정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