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커뮤니케이션] 일본만화가 청소년 수용자의 성의식 및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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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리

Ⅱ. 본론
1. 만화(텍스트) 분석
2. 설문지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국제 커뮤니케이션이란 쉽게 말해 매스미디어를 통해 국가 간 경계를 가로질러 이루어지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그리고 이들 커뮤니케이션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모든 현상을 보는 것이 국제 커뮤니케이션 연구이다. 매스미디어의 종류는 다양하다. 책, 영화, 텔레비전 등 콘텐츠를 싣고 전달하는 모든 것이 매스 미디어다. 본 연구는 이 다양한 매스미디어 중 ‘책’을 선택하였고 그 중 만화책을 살피기로 했다. 왜냐하면 만화는 매일 신문에 1컷 만평으로 실려 세상을 풍자․ 비판하거나, 아동 학습 도서에 학습도구로 사용되는 등 우리들의 일상에 매우 친숙하며 가깝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중․고생 사이에서 농구를 유행하게 만들기도 했고(슬램덩크), 귀차니즘이란 신조어를 창조하기도 하며(스노우 캣), 초밥의 매출을 늘리는(미스터 초밥왕) 등 종종 큰 사회적 현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출판 시장에서 만화시장의 규모는 으뜸이다. 2003년 총 발행부수를 기준으로 살펴볼 때 2위를 차지하는 학습도서와 약 1300만부나 차이난다. 책 시장을 주제별로 묶어 분야별로 나눌 경우, 책이란 미디어 가운데서 ‘만화’분야가 으뜸이란 소리다. 하지만 우리나라 만화 시장의 놀라운 규모는 우리나라의 것으로 채워진 것이 아니다. 다음은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에서 발행된 만화의 총 부수와 종수를 보여주는 표이다.

최근 10년간 분야별 발행부수 추이  

최근 10년간 분야별 발행종수 추이(1994~2003)

위의 표에서 보듯 1998년을 기점으로 만화부수와 종수의 증가가 유난히 크다. 그 이유는 다음 우리나라에서 발행된 번역도서의 종수를 보면 짐작해 볼 수 있다.
즉 1997년과 1998년 사이의 급격한 만화부수와 종수 그리고 번역도서의 종수의 변화는 1998년 10월 28일 시행된 일본 문화 개방을 통해 그동안 해적판으로 유통되던 일본 만화가 90년대 중후반부터 출판사의 라이센스 판으로 출판된 결과이다. 대형서점 중 가장 넓은 만화매장을 가지고 있는 영풍문고의 지난 2001년 만화부분 주간 베스트셀러순위를 보면 5월 셋째 주부터 6월 둘째 주까지 4주 동안 1위부터 10위권의 만화 중 우리나라 만화 2권을 제외한 모든 순위는 일본만화가 차지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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