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평택항의 관세자유지역 도입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평택항의 현황
Ⅱ.본론
1. 관세자유지역
2.우리 나라 관세자유지역의 문제점
3. 관세자유지역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방향
4. 평택항의 관세자유지역 설정 필요성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서론

인천항에 이어 수도권의 제2신항만으로서와 동북아 물류 거점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는 잠재력 및 지리적 여건을 갖추 있는 평택항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특히 현재 우리 나라와의 교역량 급격히 늘어 기존의 주요 교역국인 미국과 일본을 따돌리고 2003년 통계에 의하면 교역량 1위를 차지한 중국과 최단거리에 위치한 항만이다. 거기에다 수도권과 충남북을 중심으로 한 거대한 배후지, 국내 물류 및 유통에서의 지리적(연안해운, 다양한 연계도로) 장점 등을 지니고 있고 對 중국 무역과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서 발전에 핵심역할을 할 평택항의 관세자유지역 도입에 관해 발표해 보고자한다.

1. 평택항의 현황

1)개발배경 및 관련계획
평택항은 90년대 초에 급증하는 수도권의 항만 물동 량을 일부 분담함으로써 시설능력의 포화로 인한 인천항의 적체 현상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동항의 확장한계성을 극복할 목적으로 개발계획 수립되었다. 따라서 평택항은 초기에 인천항의 보조항으로써 수도권 공단을 지원하는 공업 항으로 개발하고, 이후에는 일반 상황 기능도 갖는 대규모 국제무역항으로 발전시켜 본격적인 서해안 시대에 대비한 수도권 제2관문 항과 대 중국 및 동남아 교역의 전초기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참고문헌
Ⅰ.책

<해양수산 현안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3
<물류학회지>
제13권 1호-글로발 로지스틱스에 있어서 한국항만의 경쟁력 제고 전략에 관한 연구
제13권 1호-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관세자유지역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제13권 1호-중국항만개발전략에 따른 우리나라 항만개발투자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제11권 1호-평택항의 국제물류 중심화를 위한 관세자유지역 지정에 관한 방안
<관세와 무역>
2003년 5월호-동북아 물류중심 건설을 위한 관세자유지역의 현 당면과제와 발전방향
관세자유지역 운영상의 당면과제와 운영의 활성화 방안
동북아 물류중심 기지화를 위한 관세자유지역제도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안
인천공항 관세자유지역 현황 및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관세자유지역 활성화를 위한 물류기업 유치강화 방안
관세자유지역간의 동반자적 협력체제 구축을 위하여

Ⅱ.인터넷

www.ptport.or.kr(경기도 평택항 개발지원사업단)
www.moct.go.kr(건설교통부)
www.momaf.go.kr(해양수산부)
www.pyeongtaek.momaf.go.kr(평택해양수산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론 4학년] 국제물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제물류거점으로 이들은 효율적인 국제물류체계의 구축과 관세자 유지역의 도입을 통해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함으로써 각 경제권의 국제복합 운송, 국제물류거점, 금융 및 비즈니스 거점 등으로 성장하였다. 싱가포르의 경우 공항 항만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물류시설의 확충과 이에 따른 법제도적 개선을 병행하고, 공항 및 항만에 관세자유지역을 지정, 운영함으로써 국제물류체계 효율성의 극대화를 이루었다. 네덜란드는 유럽의 거점항인 스키폴

  •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노동정책의 이데올로기, 경제자유화,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노동정책의 구조조정, 직권중재,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노동정책 근로시간, 노사관계,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노동정책 노사정위원회
  • 자유화1. 경제자유구역 대상지역1) 수도권 비즈니스 집적지- 영종․용유․무의지역 : 공항지원․항공물류․관광․레저단지- 송도 신도시 : 국제업무․지식기반산업 중심지- 김포 매립지 : 위락․국제금융단지- 고양 : 관광․숙박․전시단지* 경기도의 경제자유구역 사업계획- 평택항 배후지를 복합물류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평택시 포승면․청북면 일원 588만평에 대한 도시계획(2016년까지 조성) 수립중- 2002.12~2003. 6 도내 경제자유구역 지정 타

  • [경영] 2006년 신입생유치를 위한 무역학과 홍보
  • 국제통상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무역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유정의추구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무역학과가 양성하는 국제통상전문가는 자유주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자국의 이익뿐만 아니라 세계 인류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국제신사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무역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유정의추구의 정신에 부응하고 있다.  국제지역 전문 인력의 양성무역학과는 실물 및 서비스거래에 관한 전문지식과 이론을 겸비한 국

  • 무역학과 소개 레포트
  • 국제통상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무역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유정의추구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무역학과가 양성하는 국제통상전문가는 자유주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자국의 이익뿐만 아니라 세계 인류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국제신사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무역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유정의추구의 정신에 부응하고 있다.  국제지역 전문 인력의 양성무역학과는 실물 및 서비스거래에 관한 전문지식과 이론을 겸비한 국

  • [화물운송론] 네덜란드 - TNT 물류
  • 국제수송량은 7,605.6천만톤으로 27개의 공항이 운영 중이다. 육상 운송 및 내륙 선박 운송네덜란드는 유럽에서 국경을 넘는 운송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다. 유럽 자동차 전용 도로 및 직통 도로의 상호 연결 시스템은 영국에서 오스트리아,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이탈리아에 이르기까지 주요 서유럽 국가들 곳곳으로 뻗어 있다. 도로 밀집도가 가장 높은 곳은 네덜란드, 벨기에 및 독일의 라인-루르 지역이 포함되는 삼각주 지대이며 자동차 전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