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지도(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자세,서체,집필법, 학습모형,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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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서예의 의미

Ⅲ.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교사

Ⅳ.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자세

Ⅴ.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서체
1. 김응현의 분류: 동방국문서법
2. 김일근의 분류: 월간 서예
3. 박병천의 분류: 한글 궁체 연구
4. 유탁일의 분류: 완판 방각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5. 윤양희의 분류: 바른 한글 서예

Ⅵ.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집필법
1. 오지법(五指法)=발등법(發鐙法)
2. 쌍구법(双鉤法)
3. 단구법(單鉤法)

Ⅶ.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연습방법
1. 투서법
2. 농서법
3. 골서법
4. 임서법
5. 청서법

Ⅷ.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모형

Ⅸ.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곳곳에서 행해지고 있는 세계적인 문화축제에서 미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하지만 실제로 보여주어야 할 ‘우리 것’ 즉 우리의 색채가 없다는 문제에 관하여 누구나 그 심각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현 상황이다. 우리의 전통 미술에 관한 의식의 방향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전통미술의 여러 특색 중에도 다양한 한국전통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아동들에게 우리의 미의식을 가질 수 있게 하도록 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전통예술작품에 나타난 표현들은 우리 옛 선조들의 모든 정서와 관념과 미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형과 선과 색을 예술적으로 통일하여 생활 감정의 미의식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의 육성을 그 기본 정신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을 통해 추구해야할 인간 특성으로 전인적 성장의 바탕 위에 개성을 지향하는 인간,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인간, 교양과 직업적 능력을 겸비한 인간, 전통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민주적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듯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도 우리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부각시키고 있다. 다문화 사회인 21세기에는 우리 것을 찾아 한국 전통미를 발견하고 이해 할 수 있는 수업을 해야만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우리의 기질에 맞는 우리의 미를 계승하고 창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 한국 전통미를 발견함과 동시에 조형의식을 경험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의 정립을 위해서는 표현중심의 교육과 함께 한국 전통미 이해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우리 선조들이 갖고 있었던 미의식의 근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전통예술을 파악하고 향유할 수 있어야겠으며 우리 시대에 있어야 될 창조의 잣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미술활동을 통해 우리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과 인간이 합일되는 한국 전통미의 이해를 통한 미술의 표현 방법을 알게 한다. 그래서 우리의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며 아동들의 미술활동을 통해 한국인의 예술성을 계승하게 하는데 목적
참고문헌
김응학 지음, 서예미학과 예술정신, 유륜, 2006
손인식, 한글서예 상·하, 도서출판 불이, 1996
전종주, 미술시장속의 서예, 월간서예, 1995
조수현·김연희·이정한·이규복,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2001
최병식, 예술론 연구, 동문선, 1997
한태상, 서예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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