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로마자표기법개정 내용, 새 로마자표기법개정 효과, 새 로마자표기법개정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특징
Ⅱ.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역사
Ⅲ.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필요성
1. 정보화 시대에 맞지 않았다
2. 지나치게 어려웠다
3. 국어에 꼭 필요한 구별이 지켜지지 않았다
Ⅳ.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과정
1. 국어심의회 개최
2. 소위원회 활동
3. 여론 조사
4. 개정 시안 작성
5. 개정 시안 공개
6. 공청회, 토론회 등 개최
7. 지방 여론 수렴
8. 개정 시안 부분 수정
9. 계속적 여론 수렴
10. 국어심의회, 개정안 확정
11. 새 로마자 표기법 고시
Ⅴ.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내용
1. 음운 변화의 표기
2. 인명 표기 방법
3. 붙임표의 용법
Ⅵ.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효과
1. 특수 부호가 없어졌다
2. 쉬워졌다
3. 국어에 꼭 필요한 구별이 분명해졌다
Ⅶ. 향후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새 로마자표기법개정의 특징
새 표기법은 우리말 음운 체계를 존중하였다. 옛 표기법의 가장 큰 단점은 국어의 음운 체계를 완전히 무시하였다는 점이다. 우선 국어 자음 체계에 존재하지 않은 유성음과 무성음을 구별하여, 국어의 음운 체계를 무시하였다. 'ᄀ, ᄃ, ᄇ, ᄌ'을 단어 첫머리에서는 k, t, p, ch로 적고 중간에서는 g, d, b, j로 적어, 무성음과 유성음의 차이를 변별하지 못하는 일반 국민들로서는 이해하기 무척 어려웠다. 예를 들어 같은 'ᄃ'이 쓰인 '도동역'을 Todong처럼 t와 d로 각각 적어, 일반 국민들은 왜 이렇게 적어야 하는지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했다. '제주도'를 Cheju로 두 'ᄌ'을 각각 ch, j로 표기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표기법이다 보니 표기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했다. 새 표기법은 이러한 불필요한 구별을 없앴다.
국어의 자음 체계에는 'ᄀ-ᄁ-ᄏ'을 변별한다. 그러나 옛 표기법으로는 이러한 변별이 지켜지지 않았다. 'ᄀ, ᄃ, ᄇ, ᄌ'은 k, t, p, ch이고 'ᄏ, ᄐ, ᄑ, ᄎ'는 k`, t`, p`, ch`였는데 어깻점은 대체로 생략되었다. 특히 인명, 회사명에서는 전적으로 생략되었다. 그 결과 'ᄀ, ᄃ, ᄇ, ᄌ'과 'ᄏ, ᄐ, ᄑ, ᄎ'은 전혀 구별되지 못했다. '제호'과 '체호'는 모두 Cheho로 적혔다. 이제 새 표기법은 이를 각각 Jeho와 Cheho로 구별하게 되었다. 국어에서 꼭 필요한 구별이 분명해진 것이다.
새 표기법은 정보화를 고려하였다. 옛 표기법은 정보화 시대에 맞지 않았다. 반달표(o, u)와 어깻점(k`, t`, p`, ch`)은 컴퓨터에서 구현하기가 매우 불편했다. 따를 수 없는 표기법이다 보니 표기법 규정에 어긋나게 표기하게 되었다. 정확한 규범을 요구하는 정보화 시대의 글자 생활에서 이러한 표기법을 계속 유지하면 부정확한 정보를 생산하게 되어 혼란을 피할 수 없다. 새 표기법에는 컴퓨터 자판에서 쓰기 불편했던 반달표(o, u)가 없어졌으며, 거부감을 주었던 어깻점(k`, t`, p`, ch`)도 없어진 것이다.
- 참고문헌
-
국어연구소 / 국어 로마자 표기법(解說), 국어생활 창간호, 국어연구소, 1984
이관규 / 학교문법, 한글 맞춤법, 표준 발음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나타난 상치점, 새국어교육 51, 한국국어교육학회, 1995
앨버틴 가우어 / 문자의 역사, 새날, 1995
정희원 / 역대 주요 로마자 표기법 비교, 새국어생활 7권 2호, 1997
조르쥬 장 지음, 이종인 옮김 / 문자의 역사(시공디스커버리 총서 001), 시공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