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지역어,사투리)에 대한 태도, 방언(지역어,사투리)문제점,연구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방언(지역어, 사투리)의 의미
Ⅲ. 방언(지역어, 사투리)의 특징
Ⅳ. 방언(지역어, 사투리)의 연구
Ⅴ. 방언(지역어, 사투리)의 분화
Ⅵ. 방언(지역어, 사투리)에 대한 태도
Ⅶ. 방언(지역어, 사투리)의 문제점
Ⅷ. 방언(지역어, 사투리)의 연구 사례
1. 구조방언학, 생성방언학
2. 사회방언학
3. 대조방언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즘 사투리가 표준어에 비해 열등하다, 혹은 가치가 없다는 식의 인식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단적인 예로, 요즈음 회사에서 면접을 볼 때도 유의사항으로 표준어를 구사해야 한다는 항목이 있다고 한다. 또한 군대에서도 사투리를 표준어로 고치도록 기압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또한 사투리 역시 지방의 고유문화로 인정받고 그 보존을 위해 힘써야 한다. 제주도 방언의 경우에는 연구도 꽤 활발한 편이고, 지역주민들의 보존 노력도 크다고 들었다. 그러한 노력에도, 각종 미디어에서는 사투리를 단지 희화화의 수단으로 가치절하 하여 웃음을 유발하려는 기제로 단순화시킬 뿐이다. ‘다름’을 인정해야한다. ‘다르다’는 것은 엄연히 ‘틀리다’는 것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틀리다’는 것은 ‘옳다’는 것의 반대말이다. 누군가 자신이 옳지 않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면, 주위에서 틀린 부분을 가차 없이 비판하여 스스로 수정하게 함이 당연하다. 반면에 ‘다르다’는 것은 단지 ‘같지’ 않다는 것으로서, 잘못된 것이 아니기에 ‘다른’ 것에 대하여 누군가가 손가락질 하거나 변화하기를 강요할 수 없다. 물론 그 자신도 어떠한 수치심이나 식민지성을 느낄 이유가 없는 것이 당연하다. 그럼에도 주변에서 자신과 동일하지 않음을 배척하고 식민지성을 조장한다면, 그것은 유아적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
한마디로, 표준어와 다른 사투리를 쓴다고 해서 표준어 사용자가 우월감을 느끼거나 사투리에 대해 비천함을 느껴서도 안 되며, 사투리 사용자가 자신의 언어에 수치심을 느낄 이유 또한 없다는 것이다. 사투리는 표준어와 억양이나 어휘 면에서 단지 ‘다를’뿐이지, ‘틀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영신(1983) - 경남 방언의 말밑 연구, 한글 180
김영태·김형철·김정대(1994) - 방언사전 편찬 방법론, 인문논총 6, 경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소강춘(1989) - 방언분화의 음운론적 연구, 한신문화사
오종갑(1998) - ‘ㅔ, ㅐ’의 변화와 관련된 영남방언의 특성과 그 전개, 방언학과 국어학, 태학사
하야육랑(1945) - 조선방언학시고, 동도서적
황희영(1986) - 한국어 음운 개설, 이우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