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학습제재선정,절차,유의점,적용,응용, 반응중심학습모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

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
1. 1차 목표
2. 2차 목표
3. 3차 목표

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배경

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학습제재선정

Ⅵ.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절차와 유의점
1. 절차
1) 반응의 형성
2) 반응의 명료화
3) 반응의 심화
4) 반응의 일반화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적용과 응용
1. 개념획득 모형과의 결합
2. 창의성 계발 모형과의 결합
3. 역할놀이 모형과의 결합
4. 토의․토론 모형과의 결합
5. 협동학습 모형과의 결합

Ⅷ.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을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공간을 마련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해석의 무정부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4) 어떤 시나 이야기를 읽고 난 다음의 반응이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지나치게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5)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존중하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6) 이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텍스트 자체를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예를 들어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는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또 다른 가치가 상존해 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참고문헌
송홍철(1999), 독자 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희정(1999), 초등학교의 반응 중심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토의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상구·박이정, 구성주의 문학 교육론
윤여탁(1996), 문학교육 연구사의 비판적 검토와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조영환(1997), 시교육의 방법론 연구 - 반응 중심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교육의 운영 방향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4.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시 유의점Ⅳ. 초등학교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 활용 영어 주제 선정 원리2. 영어 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ICT 종류 및 과제 예시1) 공동 프로젝트2) 인터넷 웹 자료 활용3) 과정 중심 영작문4) 전자우편5) 영어 홈페이지 설계

  •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학생의 주체적 시 읽기의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하며 심미적 체험을 할 수 있게 설계해야겠다. 시 수업 모형은 일률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다양한 제재와 작품 수준에 따라 적절한 모형을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운영해야 한다. 흔히 이를 목표별 수업모형 구인화 외, 앞의 책, p225.이라 하는데 시 수업 모형의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 구체적 수업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반응 중심 문학교육반응 중심 문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두산동아 중학교 국어 1-1)
  •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 기르기6/7전체학습개별학습모둠학습PPT자료개별학습지모둠학습지평가학습지단원의 마무리보충․심화• 동사, 형용사, 지시어를 찾는 학습 활동하기• 주어진 단어 품사 분류하기• 지시어가 가리키는 바를 찾아보기7/7PPT자료칠판(판서)활동5. 대단원 교수․학습의 주안점 및 지도상의 유의점우리 조의 과제 대상 대단원은 문법 관련 소단원만으로 구성되어있다. 설명 중심에 교사 주도 수업으로 이루어져왔던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평가 실시3. 탐구학습 모형1. 탐구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가. 탐구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나. 탐구 및 탐구학습의 의미1) 탐구2) 탐구학습 모형 2. 탐구학습의 목적 및 특징가. 탐구학습의 목적나. 탐구학습의 특징3. 탐구학습의 장점과 단점가. 탐구학습의 장점나. 탐구학습의 단점4. 탐구학습 적용시 유의점5. 탐구학습의 절차가. 탐구학습 모형의 일반적 절차나. 과학과 탐구학습 모형의 일반적 절차4. 토론학습 모형1. 토론학습 모형의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중심 문학 교육 -4(2)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5(3) 맥락 중심 문학 교육 -5Ⅱ.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61.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6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73. 문학영역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