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학습제재선정,절차,유의점,적용,응용, 반응중심학습모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
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
1. 1차 목표
2. 2차 목표
3. 3차 목표
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배경
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학습제재선정
Ⅵ.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절차와 유의점
1. 절차
1) 반응의 형성
2) 반응의 명료화
3) 반응의 심화
4) 반응의 일반화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적용과 응용
1. 개념획득 모형과의 결합
2. 창의성 계발 모형과의 결합
3. 역할놀이 모형과의 결합
4. 토의․토론 모형과의 결합
5. 협동학습 모형과의 결합
Ⅷ.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을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공간을 마련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해석의 무정부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4) 어떤 시나 이야기를 읽고 난 다음의 반응이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지나치게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5)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존중하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6) 이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텍스트 자체를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예를 들어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는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또 다른 가치가 상존해 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 참고문헌
-
송홍철(1999), 독자 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희정(1999), 초등학교의 반응 중심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토의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상구·박이정, 구성주의 문학 교육론
윤여탁(1996), 문학교육 연구사의 비판적 검토와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조영환(1997), 시교육의 방법론 연구 - 반응 중심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