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정의,어휘지도, 학습평가,구성주의,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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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정의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Ⅳ.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
1. 내용 범주화에 적용한 원리
2. 국어 교과서 편찬 방향
3. 국어과 교육과정의 오적용 가능성

Ⅴ.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쓰기지도
1. 우리말과 우리 글 바로 쓰기의 목적
2. 글쓰기 어떻게 쓰나
1) 말과 글 그리고 사람의 관계를 알게 하기
2) 자기표현의 최고 수단임을 이해하기
3)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기
4) 다양한 언어 경험과 생활 체험이 중요
5) 삶이 있는 글을 쓴다

Ⅵ. 국어과(국어교육)의 어휘지도

Ⅶ.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습평가
1. 평가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2. 평가의 방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안
1) 과정 평가 비율(30%)
2) 총괄 평가 비율(70%)
3) 총계

Ⅷ. 국어과(국어교육)와 구성주의
1. 구성주의(Constructivism)
1) 객관주의 관점
2)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
3)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2. 구성주의 학습 이론

Ⅸ.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 ․학습 계획 수립의 방향
2. 교수․학습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말이 없이는 하루도 살아 갈 수가 없다. 볼노우Bolnow는 “말은 생각의 통로”라고 하였다. 마치 물이 수로를 따라 흐르는 것처럼 생각도 말이 마련한 길을 따라 흐른다는 것이다. 생각도 형체가 없어서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모양새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물을 사발에 담으면 사발 모양이 되고 대접에 담으면 대접 모양이 되는 것처럼 형태가 없는 생각을 담는 그릇으로 비유되는 것도 같은 이치이다. 다시 말하면, 말은 물처럼 막연한 생각을 일정한 테두리와 형식으로 정착시켜서 뚜렷한 형체의 옷을 입혀 주는 구실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말이 없이는 생각이나 사고는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생각이 싹은 말이 없이는 성장할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말은 우리의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뚜렷한 형체를 보여주는 일정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지배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영어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과 행동까지도 영국 사람이나 미국 사람의 사고방식으로 바뀌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본말을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은 인사하는 모습 따위가 일본 사람과 비슷한 것을 보게 되고, 중국어를 구사하는 사람 역시 중국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환(1998), 교육공학계에 나타난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공학연구
박영목 외(2001), 국어과 교수학습론, 교학사
이익섭(1998),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 이익섭 교수의 국어학 논설 모음
이재승(2002),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이충우(1994),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대표 어휘 선정, 국어교육 85·86호
정혜승(2002),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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