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억의 과정과 지식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 전이이론,발달과업이론,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 자극반응결합이론,강화이론,개인차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디지털 논리회로를 잘 가르치는 방법 및 공부 법 찾기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대표적 경향
1. 행동주의 심리학(S-R이론, R-S-R이론 등)
1) 기본입장
2) 대표적 인물
2. 정신분석학
1) 기본입장
2) 대표적 인물 - 프로이드(S. Freud), 융(J. J. Jung) 등
3. 인간주의(인본주의) 심리학
1) 기본입장
2) 대표적 인물 - 마슬로우(A. Maslow), 로저스(C. R. Rogers) 등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발달이론(인지 발달이론, 순응, 동화와 조절)
1) 발달단계
2) 인지발달이론의 일반적 특성
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
2. Freud의 발달이론
1) 구순기Oral Stage
2) 항문기Anal Stage
3) 남근기Phallic Stage
4) 잠재기Latency Stage
5) 성기기Genital Stage
3. Erikson의 발달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2) 발달 단계의 특성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창의력발달이론
1. 창의력 발달의 원리
2. 창의력 개발 기법
1) 의의
2) 기본전제
3) 기본원리
3.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
1. 유아기(1 ~ 5)
2. 아동기(6 ~ 12)
3. 청년기(12 ~ 18)
4. 성년초기(19 ~ 30)
5. 중년기(30 ~ 55)
6. 성년후기(55세 이후)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학습이론
1. 개념
2. 인과적 설명
3. 언어
4. 연습과 연습곡선
1) 연습
2) 연습곡선 연구
5. 창의력개발(Creativity)
1) 개념
2) 구성요인
3) 창의력 개발기법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주의학습이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교교육이 점점 부실화되고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원인을 밝히려는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정부와 교육당국은 시대와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식전수 위주의 구태의연한 교육이 지속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교육정책개발에 참여한 학자들은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한 학교 및 교육환경의 개편을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교사들은 교육의 본질을 망각한 채 정치와 경제논리에 따라 교육을 불합리하게 재단한다는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교육현실과 교육정책이 괴리되어 있다는 비판과 더불어 교육 주체로서의 교사들을 배제한 개혁이란 성공할 수 없다는 반론이 그것이다. 이에 반해 대학의 강단에서 교육학을 전수하는 교육학자들이나 진취적 교육실천가들은 학교교육의 본질에 대해 언급하거나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논의를 진행시켰다. 그래서 한동안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교육계와 교육학계의 중요한 관심사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모두 학교의 본질에 대한 원론적 논의의 수준에 머물거나 혹은 학교교육이 직면한 문제들을 교육정책상의 문제로 귀착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교육당국과 각 교원단체의 교육정책에 대한 대립은 그 본의가 어떻든 간에 정치적 대결양상을 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학교교육의 문제를 교육학이론 자체를 통해 통찰하고 분석하려는 시도가 필요한 때이다.
- 참고문헌
-
* 김승변,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 형성출판사
* 김언주, 신교육심리학 2판, 1999
* 문선모 저, 교육심리학, 학습발달중심접근, 양서원, 2004
*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1998
* 이현림·김영숙, 새롭게 보는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 허정무·김철·김종두·성백 공저, 교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