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문제점,제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특성,배경,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목적,임용관계,문제점, 대학 교수기간재임용제도(교수계약제)과제
- 사교육(학원, 과외)선택, 사교육(학원, 과외)증가원인, 사교육(학원, 과외)실태,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정책과제
- 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미국,중국사례,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활용,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효과,문제점,제고방향
-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시행배경과 기본방향,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실태와 문제점, 국내외대학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 사례,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 개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실시이유
Ⅲ.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실시현황
1. 교수업적평가제도 실시 현황
1) 교수업적평가제도 실시 현황
2) 교수업적제도의 도입시기
2. 교수업적평가 영역 및 비중
1) 교수업적평가 영역
2) 교수업적평가 영역별 비중
3. 평가결과의 활용
1) 평가결과의 활용실태
2) 교수 업적 평가 결과에 따른 교수의 혜택과 불이익 처분 여부
4. 교수업적평가에서의 교수직무특성 및 학문적 특성 반영여부
1) 교수업적평가에서 교수들의 직무 특성 고려 여부
2) 교수 업적 평가시 교수의 학문적 배경 고려 여부
5. 교수 업적 평가 방법
6. 교수업적평가를 담당하는 전담기구 운영 여부
7. 평가결과에 대한 교수의 이의제기 및 그 처리
1) 평가결과에 대한 교수의 이의제기 허용 여부
2) 이의제기를 처리하는 전담기구 운영여부
8. 교수업적평가의 대상 기간
9. 교수업적 평가영역별 평가 항목 현황(인문사회계열)
1) 교육영역
2) 연구영역
3) 봉사영역
Ⅳ.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방식
1. 양적 평가방식
2. 질적 평가방식
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내용
1. 연구
2. 강의
3. 봉사
Ⅵ.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문제점
Ⅶ.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제고 과제
1. 교수 업적 평가에서 교육 영역의 위상 재인식 필요
2. 교육 영역 평가의 목적 재인식 필요
3. 교육 영역 평가 항목에 대한 반성
4. 교육영역 평가의 전제로서 교육 환경의 지속적인 개선의 필요
5. 교육 중심 대학의 교육 영역 평가 방법의 다양화 필요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업적평가결과는 교수들의 업적과 성과에 대한 평가이므로 그 결과를 토대로 행재정적인 지원에 있어 차등을 두는 것은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매년 시행되는 교수업적평가의 결과는 각 대학의 실정에 맞게 교수의 임용, 연구비 지급, 급여 결정 등에 반영하고 있다. 업적평가결과를 대부분의 대학에서 승진과 재임용 및 정년보장 등 교수 인사관리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승진에는 69개 학교가, 재임용에는 63개의 학교가, 정년보장에는 26개의 학교가 업적 평가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교수업적평가결과를 연구비 차등지급에 반영하고 있는 대학도 60개 학교를 넘었다. 국공립 대학들은 거의 모두가 국고에서 지급하는 연구보조비를 차등지급 하는데 교수업적평가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사립 대학들의 경우는 대학간에 차이가 있으며, 연구업적이 우수한 교수들에게 연구보조비 또는 연구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하거나 대학자체연구비를 배정하는데 교수업적평가결과를 반영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교수업적평가결과를 보수책정에 반영하여 이른바 업적급 또는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학들이 30개 대학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학 중에는 이미 전 교수들을 대상으로 연봉제를 시행하고 있는 대학들도 있지만, 신임교수들에게만 연봉제를 적용하는 대학들도 있으며, 이러한 연봉제 실시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문헌
-
ⅰ. 대교협 연수부, 교수업적 평가설계와 연봉제 추진과정
ⅱ.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ⅲ. 박남기(1999), 교수업적 및 성적평가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교육부 정책과제연구보고서
ⅳ. 이현청(2001), 대학변화와 교수업적평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
ⅴ. 이현청(2001), 대학교수업적평가론, 학지사
ⅵ.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학술단체연합회(2001), 교수업적평가의 개선 및 활용, 학술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평가][대학][평가]대학 이미지의 평가(대학이미지평가), 대학 정보화의 평가(대학정보화평가), 대학 학문분야의 평가(대학학문분야평가), 대학 교수업적의 평가(대학교수업적평가), 대학 도서관의 평가(대학도서관평가) 분석
-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현황과 실시절차,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와 교수계약제와 교수연봉제,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문제점,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발전방향과 시사점
-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동향과 문제점, 외국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사례,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추진방안과 비평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