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문제점,제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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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실시이유

Ⅲ.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실시현황
1. 교수업적평가제도 실시 현황
1) 교수업적평가제도 실시 현황
2) 교수업적제도의 도입시기
2. 교수업적평가 영역 및 비중
1) 교수업적평가 영역
2) 교수업적평가 영역별 비중
3. 평가결과의 활용
1) 평가결과의 활용실태
2) 교수 업적 평가 결과에 따른 교수의 혜택과 불이익 처분 여부
4. 교수업적평가에서의 교수직무특성 및 학문적 특성 반영여부
1) 교수업적평가에서 교수들의 직무 특성 고려 여부
2) 교수 업적 평가시 교수의 학문적 배경 고려 여부
5. 교수 업적 평가 방법
6. 교수업적평가를 담당하는 전담기구 운영 여부
7. 평가결과에 대한 교수의 이의제기 및 그 처리
1) 평가결과에 대한 교수의 이의제기 허용 여부
2) 이의제기를 처리하는 전담기구 운영여부
8. 교수업적평가의 대상 기간
9. 교수업적 평가영역별 평가 항목 현황(인문사회계열)
1) 교육영역
2) 연구영역
3) 봉사영역

Ⅳ.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방식
1. 양적 평가방식
2. 질적 평가방식

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내용
1. 연구
2. 강의
3. 봉사

Ⅵ.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문제점

Ⅶ.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제고 과제
1. 교수 업적 평가에서 교육 영역의 위상 재인식 필요
2. 교육 영역 평가의 목적 재인식 필요
3. 교육 영역 평가 항목에 대한 반성
4. 교육영역 평가의 전제로서 교육 환경의 지속적인 개선의 필요
5. 교육 중심 대학의 교육 영역 평가 방법의 다양화 필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업적평가결과는 교수들의 업적과 성과에 대한 평가이므로 그 결과를 토대로 행재정적인 지원에 있어 차등을 두는 것은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매년 시행되는 교수업적평가의 결과는 각 대학의 실정에 맞게 교수의 임용, 연구비 지급, 급여 결정 등에 반영하고 있다. 업적평가결과를 대부분의 대학에서 승진과 재임용 및 정년보장 등 교수 인사관리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승진에는 69개 학교가, 재임용에는 63개의 학교가, 정년보장에는 26개의 학교가 업적 평가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교수업적평가결과를 연구비 차등지급에 반영하고 있는 대학도 60개 학교를 넘었다. 국공립 대학들은 거의 모두가 국고에서 지급하는 연구보조비를 차등지급 하는데 교수업적평가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사립 대학들의 경우는 대학간에 차이가 있으며, 연구업적이 우수한 교수들에게 연구보조비 또는 연구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하거나 대학자체연구비를 배정하는데 교수업적평가결과를 반영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교수업적평가결과를 보수책정에 반영하여 이른바 업적급 또는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학들이 30개 대학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학 중에는 이미 전 교수들을 대상으로 연봉제를 시행하고 있는 대학들도 있지만, 신임교수들에게만 연봉제를 적용하는 대학들도 있으며, 이러한 연봉제 실시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ⅰ. 대교협 연수부, 교수업적 평가설계와 연봉제 추진과정
ⅱ.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ⅲ. 박남기(1999), 교수업적 및 성적평가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교육부 정책과제연구보고서
ⅳ. 이현청(2001), 대학변화와 교수업적평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
ⅴ. 이현청(2001), 대학교수업적평가론, 학지사
ⅵ.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학술단체연합회(2001), 교수업적평가의 개선 및 활용, 학술세미나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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