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지의 문항을 작성할 때 유의할 사항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조사를 진행할 때 양적조사에서 질문지를 만들어서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 때 질문지의 문항을 작성할 때 유의할 사항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한다.
본문내용
사회조사를 진행할 때 양적조사에서 질문지를 만들어서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 때 질문지의 문항을 작성할 때 유의할 사항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조사란 지식 탐구의 목적을 가지고 솔루션(Solution)을 찾고, 사실이나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표준화되고 체계화된 과학적 절차로 논리적 완전성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를 경험적으로 입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조사란 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계획 및 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토대로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이다.
조사방법은 조사자에 의해서 제기된 조사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을 계획 또는 설계하는 것으로 조사방법의 선택은 제기된 문제에 기초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조사문제에 대한 주의 깊은 탐색과 분석이 조사방법의 선택에 앞서 실시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조사의 방법에는 크게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가 있으며 그 중 양적 조사의 특징은 조사에 앞서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이론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구하여 개념을 맥락에서 분리하여 조작적으로 단순화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사방법론”, 김병진 저, 삼영사(2005)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채구목, 2006, 양서원
조사방법론 강의”, 김광주·안경렬·이석형·장영두·허원구 공저, 삼영사(2002)
“현대조사방법론”, 박용치 저, 경세원(1997)
“조사방법과 엑셀을 이용한 자료분석” 남궁평·박옥희·홍정선 공저, 전영사(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수학지도,학습)목적, 수학교육(수학지도,학습)원칙, 수학교육(수학지도,학습)과 문제해결학습,계산기활용, 수학교육(수학지도,학습)방법
  • 질문지와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자기평가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은 누구보다도 학습자로서 자신에 대하여 보다 잘 알 수 있으며, 구체적인 자기평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자기평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1) 학생 기록법학생 기록은 일반적인 질문이나 일련의 잘 조직된 질문에 따라 그들의 문제해결 경험 중에서 선별된 몇 가지 측면에 대해 회상하면서 작성하도록 하는 질문지법과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때문에 심리 사회적 요법만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관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섯째, 개별사례분석과 설문지를 이용한 집단 대상자들의 주관적 평가를 통해서 여성 노인 당뇨병환자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구조 및 내용 전반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치료적 시각을 생물적․심리적․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model)에 입각하여 심리 사회적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 실천과정
  • 한다.3) 사회복지사는 소속기관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관의 성장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일반적으로 학생을 개별적으로 면담할 때에 학교사회업가는 학생을 돕기 위해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는 데 목표를 두게 되는 데 학생의 정서에 개입할 것인가, 그의 인지를 변화시킬 것인가, 그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①학생의 정서변화를 가져오려면 몇 가지 기법ⓐ 직접적 질문지- 직설적으로 물음으로써 감정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유의사항 3) 증거자료의 확보 4) 주요 확인 사항 3. 아동학대 사정방법 1) 아동에 대한 사정 2) 투사적 사정 3) 발달 수준 및 인지능력의 사정 4) 아동과의 임상적 면접 4.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전문가 및 공동조사팀의 활용 1) 사정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 2) 기관들의 공동개입 및 공동조사팀의 운영3) 아동학대 공동조사프로그램 제 5 장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1.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도구 2. 아동학대의 징후 1) 신체학대 징후의 특

  • [생활지도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지도 및 프로그램
  • 한다.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이며, 프로그램 시작 한 달 전에 신청자를 모집한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몇 가지 약속에 동의하는 신청서를 작성하고 심사 후에 30명의 학생들을 선발한다. 프로그램은 방학기간 2달 동안 일주일에 한 번 꼴로 이루어지고, 한 학기가 끝난 후 다음 방학이 시작될 때 쯤, 평가 및 추수지도로 프로그램을 종결하게 된다.프로그램의 이름은 ‘신나는 진로탐색’으로 교사나 부모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