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비교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 론




Ⅱ. 학습지도안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2.1. 단원지도계획
2.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Ⅲ. 학습지도안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3.1. 단원지도계획
3.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Ⅳ.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4.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4.2.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Ⅴ. 결 론
본문내용
바. 평가 계획
형성평가의 경우 5지선다형 문제 10개 정도를 제시한다. 그 내용은 수업시간에 배운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선정하되, 일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문제나 예상문제에서 가져오도록 한다.
총합평가는 지필고사 70%, 수행평가 20%(과제제출, 노트정리), 수업태도10%로, 지필고사의 내용은 교과서에서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5지선다형 문항 30개와 객관식 답안 8개로 구성한다.

Ⅲ. 학습지도안② - 경험중심 교육과정

3.1. 단원지도계획
단원명
차시
교수방법
대단원
소단원
학습내용
6. 노래의 아름다움
준비학습
‘시와 인간’
 인간과 문학의 연결고리
 인간의 감성과 시의 발생
1
토의법
1. 글로 노래하기
-고려가요
 문학의 아름다움과 역사성
 창작 고려가요 지어보기
 예제 ‘청산별곡(靑山別曲)’
2
인지적
도제학습
2. 글로 노래하기
-시조
 정형율의 아름다움과 구조
 창작 시조 지어보기
 예제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윤선도
3
인지적
도제학습
3. 글로 노래하기
-낭독
 낭독의 아름다움과 정서의 표현
 초인지적 능력 기르기
 예제 ‘진달래 꽃’ -김소월
4
인지적
도제학습
4. 글로 노래하기
-비유와 은유
 비유와 은유를 이용한 시어
 시의 정서와 화자의 중요성
 예제 ‘유리창’ -정지용
5
발견적
접근
5.글로 노래하기
-음악성, 형상성,함축성
 자신의 체험과 시 연결하기
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으로 시 창작
 예제 ‘광야(曠野)’ -이육사
6
발견적
접근
나의 시 발표하기
 창작시 발표
 평가 및 점검
7
토의법
심화학습
‘시와 문학’
 시와 문학의 관계
 운문과 산문
 시의 텍스트 산문으로 변형하기
8
인지적
도제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1.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국어 교과의 교육 과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fp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그리고 국어 교과 교육 과정의 내적인 문제를 개선할 필요에 따라 개정되어 왔다. 국어 교육의 실천과 관련되는 내․외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수준별 학습을 통해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고자 한 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분석 및 평가 12 ~ 18쪽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Ⅲ.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이 진행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에서 수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수업에서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질문한 결과, 교사 학생 모두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 기회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첫 번째로 지적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국어과에서는 학생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빈약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국어과 수업이 다른 교과의 수업과 차별화되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속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발현되는 영역은 문학 영역이다. 정의적 영역 교육은 어떤 덕목들에 대해 알고 있다는 지식의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가치화되고 인격화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인간다움에 대한 이해와 그것이 각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최용선,「문학작품 수용에서 주체 내면화 방법 연구-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