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관광 상품으로의 벌교 갯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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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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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속가능한 관광 상품의 핵심성격 규정

Ⅱ. 개발 예정 적지가 갖는 타 지역과의 차별요소 또는 우월요소

Ⅲ. 지속가능한 관광 상품으로의 개발 방법

Ⅳ. 벌교 갯벌의 관광객 유치방안

Ⅴ. 벌교 갯벌의 유지관리방안

Ⅵ.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Feedback

Ⅶ. 과제를 하면서 배우거나 느낀 점

본문내용
Ⅳ. 벌교 갯벌의 관광객 유치방안

1) 벌교 꼬막축제의 현황




이 외에도 꼬막잡기 체험, 널배 타기 체험, 꼬막 까기, 갯벌 달리기 대회 등 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많은 행사들이 진행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체험 행사들이 지역 주민이나 관광객들에게 경험과 추억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지역의 상업적 이익을 위한 목표로 실행되고 있는 비중이 높은 점이 사실이다. 물론 지역사회나 그 주민들에게 축제를 통하여 경제적 이익을 준다는 점은 좋은 점이기는 하지만 벌교 꼬막 축제를 지역만의 축제가 아닌 우리나라, 더 나아가 전 세계적인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벌교 꼬막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관광적인 목적과 이익을 더욱더 증대시킨다면 벌교는 세계적인 관광매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2) 구체적인 벌교갯벌의 관광객 유지방안

① 벌교 꼬막 축제의 기간의 연장





현재 축제는 다른 갯벌의 축제보다는 비교적으로 많은 프로그램들이 실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짧은 축제 기간으로 인해 흐지부지 되어 지고 있는 현실이다. 계획된 프로그램들이 잘 실현되기 위해서는 축제의 기간을 일주일정도로 연장하여서 관광객들의 경험과 만족을 더욱더 높인다.

② 꼬막에 집중된 행사프로그램의 확대
벌교 꼬막축제는 꼬막이 중심이 되는 행사기는 하지만 꼬막이라는 것에만 너무 치우쳐 있다. 이렇게 되면 축제에 참여한 관광객들은 좁은 범위의 행사내용과 지루함에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꼬막에 중심을 두되 벌교만의 전통적인 지역적 특성이나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개발하여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좀 더 넓은 만족감을 주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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