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화장품 산업 분석(HERA(헤라)와 ESTEELAUDER(에스티로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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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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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장품 산업 분석
2. Five Force Model
3. 헤라의 SWOT
4. 헤라의4P
5. 에스티로더 SWOT분석
6.에스티로더 4P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1Strength(강점)
1) 국내 화장품 판매 1위
헤라는 1995년 런칭하여, 1999년 단일 브랜드로써 최초로 연 매출 1천억원을 돌파하였다. 2005년에는 연 매출 3천억을 돌파한 이력을 가진 화장품으로,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2) 고급스러운 이미지
20대~30대를 대상으로 시작한 헤라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가격대 또한 고가에 속한다. 헤라는 2006년 한국표준협회에서 명품브랜드로 인정받았으며 광고, 백화점 홍보 등을 통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3) 가격대비 용량이 많다
헤라는 외국 화장품과 비교해서 가격대비 용량이 많다. 예를 들어 스킨제품을 비교했을 때, 헤라의 ‘아쿠아 볼릭 모이스처라이저 워터’의 경우 09년 신제품으로 150ml/40,000원 가격이지만 외국 화장품의 대표로 에스티 로더 ‘아이디얼리스트 포어 미니마이징 스킨 리피니셔’의 경우 100ml/190,000원으로 백화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았을 때 헤라는 가격대비 용량이 많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4) 많은 샘플을 제공한다
동네 화장품 가게나 저가 화장품 구매 시 샘플을 많이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헤라는 고가 브랜드임에도 샘플 등 사은품을 많이 제공한다
3.2 Weakness(약점)
1) 모델 교체로 인해 고급스러운 이미지 추구 부족
현재 헤라의 모델은 국내 최고의 스타 김태희 이다. 하지만, 어떤 점이 부족한가? 사실 김태희의 이미지는 고급스러움과는 조금 다르게 똑똑하고 예쁜 이미지 일뿐, 평소 우리가 여신이라고 부르는 럭셔리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전 모델이 이혜상이었는데, 톱스타는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헤라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있었다. 하지만 2007년 김태희로 바뀌고 나서 이미지 광고에서 사람들의 평가는 엇갈리기 시작하였다.
왼
왼쪽 모델은 이혜상, 오른쪽은 김태희로 여름 광고 컷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예쁘다고 손꼽히는 김태희라고 하여도 헤라가 추구하는 묘한 컨셉을 100% 소화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2) 신규 고객 유인의 어려움, 새로운 고객과 접촉기회가 적음
헤라는 일반 화장품 매장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백화점에서만 판매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 강조할 수 있었지만, 최근 여기저기에 많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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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블로그: http://blog.naver.com/mangosoap?Redirect=Log&logNo=20116943854
-미래에셋 미디어
-아모레퍼시픽
-한국경제 매거진: Business Focus] 연 10%씩 성장…내수산업에서 수출산업으로 변신 중
-엔사이버 백과사전 - 화장품법 개관
-네이버 블로그(la bie est belle):http://blog.naver.com/dwbossam?Redirect=Log&logNo=60111706335
-사이언스 타임즈: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todo=view&atidx=0000041654
-논문: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헤라 홈페이지 (http://www.he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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