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농산물유통의 구조


Ⅲ.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Ⅳ.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1. 산지유통
2. 도매유통(도매시장)
3. 소매유통
4. 직거래


Ⅴ.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


Ⅵ. 그린 유통 전략 사례


Ⅶ. 그린마케팅의 유혹
본문내용
Ⅳ.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1. 산지유통
가. 산지유통현황

□ 생산 및 출하조직
○ 산지의 생산 및 출하조직은 지역농협, 전문농협 등의 단위조합과 작목반, 영농조합 법인, 품목별전국협의회 등이 있으며 이밖에 많은 수의 수집상이 산지에서 활동하고 있음
○ 단위조합의 유통 사업은 공동출하의 미흡 등으로 아직 산지유통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나, 일부 선진조합에서는 공동선별, 공동계산, 물류시스템 개 선, 상품차별화 등의 수행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제고하고 있음
○ 작목반의 공동판매사업은 포장재 공동구입, 공동수송 등 외형적인 사업에서 정착단 계에 있으나, 선별기준 준수, 공동선별, 품질검사 등 상품성 노력은 미흡한 실태이 나, 최근 협동조합 유통활성화사업 등의 실시로 공동 계산제를 실시하는 작목반이 크게 증가
○ 품목별 전국협의회는 농산물의 품목 생산 및 출하조정을 위해 전국단위의 생산자단 체로서 2000년 말 현재 총 24개 품목에 대해 품목별 전국협의회가 구성되어 있으 나, 채소 수급안정 사업 대상품목인 마늘, 양파, 대파, 고랭지채소, 고추, 가을무․ 배추 외에는 아직도 기능이나 능력이 미미.

□ 산지유통시설
○ 산지의 주요 유통시설은 간이집하장, 산지유통센터, 가공공장 등이며 이들 유통시설 은 운영조직의 전문성 부족과 조합원들의 이용율 저조 등으로 활성화가 미흡

나. 산지유통개선 방향
□ 경영마인드를 가진 유통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친환경 유기농산물 산업의 글로벌화 전략경영] 한국의 친환경 유기농산물 산업의 글로벌화 전략경영
  • 농산물 글로벌화 전략경영 1. 유기농 인증제도의 개선2. 국내인증기관의 국제인증기관화3. 세계적인정 유기농 단지 조성 확대 및 전문인력양성4. 해외시장개척 및 유통구조 개선 5. 정부 및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6. 브랜드화전략7. 기업, 혼합형 유기농산물 재배 도입Ⅴ.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농업이라는 하나의 산업분야를 단순히 농사지어 돈벌이만 하면 된다는 경제적 측면에만 집착하면서 온갖 화학물질을 남용한 결과, 우리도 모르는 사

  • [마케팅] 하이트(Hite)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실시, 수출 다변화 실시를 통해 하이트맥주를 세계적인 제품으로 육성하여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12.3.1 하이트 맥주의 세계화 하이트는 대만, 러시아, 일본 등 세계 30개국 이상으로 진출할 전망이다. 진출할 대부분의 나라는 한류로 인해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가 좋은 편이므로 잠재적 거대 시장인 중국 침투를 위한 사전 소비자 조사 실시하여 1차적으로 대만시장을 통한 하이트맥주 소비자 TEST를 2차적으로 보배유한

  • 그린열풍 -친환경적 소비생활
  • ▶ 주요 패션업체들의 친환경 제품 도입 사례▶ 국내에도 친환경 패션 상륙3. 친환경 식품 ▶ 유기 농이 좋은 이유 ▶생산부터 환경을 생각하기▶ 친환경 원료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식품 업계의 그린 마케팅 열풍▶향후 미래4. 친환경 주거, 산업기술 분야▶ 친환경 주거▶ 영국의 친환경 주거 단지: BEDZED▶ 친환경 산업기술5. 한국의 친환경 산업의 현주소와 전망▶ 친환경 산업에 대한 한국의 새로운 도전과 전망▶ 결론: 그린 열풍 in korea

  • [경제체제론] 중국의 시장경제체제모형
  • 유통분야 3) 주요 업종별 영향 a. 통신서비스 분야 b. 금융시장 분야 c. 도소매업 분야 d. 섬유산업 분야 e. 농산물 시장 f. 자동차 산업 g. 반도체, 컴퓨터 및 통신설비 산업 3. 중국의 WTO가입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측면a. 한, 중 간 교역증대 가속화 b. 제2의 중국 투자 붐 예상 c. 한중 수출입 상품구조의 변화 2) 부정적 측면a. 저가제품, 부제품의 국내시장 교란 b. 경공업 산업기반 약화 우려 c. 제3국 수출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3)

  • [유통학] 롯데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 유통과 판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의 변화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느냐이다. 즉, 기업의 유연성(Flexibility)이 요구되는데 최근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그 변화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백화점 역시 상품구성에 있어서 소비자의 변화를 빠르게 읽어나가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 웰빙이라는 이름으로 건강한 음식과 활동을 중시하고 있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식품구성 중 건강과 관련된 상품이나, 조리시 이를 반영한 즉석식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