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내부환경과 경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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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테스코 개요

2. 내부환경분석
▷ 기능별 분석
▷ 가치사슬 분 석
▷ 조직구조와 문화
▶ 핵심 역량

3. 경쟁전략
▷ 경쟁전략 매트릭스
▷ 대할인점 전략
▶ 평 가
본문내용
Ⅱ 내 부 환 경 분 석
내 부 환 경 분 석-1.기능별 분석

1.기능별 분석

기능별 분석은 기업의 서비스, 마케팅, 연구개발 등의 그 기업의 프로세스를 기능에 따라 나누고 각각의 기능에 있어서 기업의 활동이 어떤 역할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삼성 테스코의 홈플러스에 대해서 그 주요한 기능을 대형 할인점의 특징을 가만하여 다음과 같이 나눴다.
이와 같이 삼성 테스코의 홈플러스에 대해서 기능을 나눈 뒤 그 기능을 구체적인 활동으로 다시 구분한 뒤 각각의 활동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았다. 기능별 분석은 각 활동별로 점수를 매겨서 강점과 약점을 따져야 하지만 그 절대적인 기준을 찾기가 무척 힘들었기 때문에 동종 업체를 직접 찾아가서 각각의 기능별 활동에 대해서 비교해 보았다. 즉 비교우위 항목이 무엇인지 비교열위가 무엇인지를 찾고자 하였다. 여기서 비교된 할인 업체는 홈플러스 영등포점, 이마트 창동점, 가양동점, 그리고 월마트 강남점, 일산점이다.
재무활동
재무활동은 수익성, 활동성, 유동성, 레버리지분석을 통하여 홈플러스의 재무적인 분석을 해보았다. 비교 항목으로는 신세계 이마트의 비율을 이용하였다. 재무활동 분석 결과 홈플러스는 2000년에 이어서 2001년에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내지 못하고 순손실을 기록하였다. 활동성 비율에서는 총자산 회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아 매출액에 비해서 총자산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자산 한단위에 매출액이 너무 낮다는 것이며 이것은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정연승 연구원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
LG주간 경제1998 8 .4 “후발유통기업 틈새시장을 공략하라”외 다수의 자료
체인스토어 2001. 8
2002 통계청 소매업 경영 통계 보고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현대투신증권
삼성테스코 CEO “이승한”사장의 영남대 특강 자료(워드)
TOP을 위한 경영전략-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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