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교육(한문교육)과 한문학,한자급수제도, 한자교육(한문교육)실태,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자교육(한문교육)의 개념

Ⅱ. 한자교육(한문교육)의 필요성
1. 한자는 우리 민족의 얼과 전통을 담고 있으며, 아름다운 미풍양속과 윤리․도덕 규범을 담고 있다
2. 동북아 중심의 아시아-태평양 시대에 한자문화권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3. 한자는 인류에게 중요한 언어문화 유산이다
4. 한자는 우수한 표의문자이며, 표음문자인 한글의 단점을 극복하게 할 수 있다
5. 한자를 배우면 다른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
6. 고등사고력과 창의력을 위해서 한자교육이 필요하다

Ⅲ. 한자교육(한문교육)의 기초한자

Ⅳ. 한자교육(한문교육)과 한문학
1. 한자의 사용과 한문학
2. 한문학의 갈래
3. 중세의 한문학

Ⅴ. 한자교육(한문교육)과 한자급수제도

Ⅵ. 한자교육(한문교육)의 실태

Ⅶ. 한자교육(한문교육)의 방법
1. 부수 지도
2. 학생들이 좋아하는 가요의 가사나 소설의 문장, 신문의 일부분을 발췌하여 의미에 맞게 한자로 바꾸는 방법
3. 한자 맞추기 퀴즈를 내어 한자의 묘미를 맛보게 하는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자교육(한문교육)의 개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어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학습을 통하여 언어생활을 원활하게 하고,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 교과이며, 한자의 학습을 통하여 한자로 기록된 각종 한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한자를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우리에게도 훌륭한 한글이 있는데 한자를 배워야 하는 것은 한자가 우리 한글의 뜻을 명확히 밝혀 주는 중요한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부자’라는 낱말은 두 가지 이상의 뜻이 있는데, 한글로만 써 놓으면 어떤 뜻인지 구별이 안 된다. 그러나 한자로 써 놓으면 그 뜻이 분명하다. 즉 ‘父子(부자)’는 아버지와 아들, ‘富者(부자)’는 돈이나 재산이 많은 사람을 뜻한다.
이렇듯 한자를 배우면 낱말의 뜻을 파악하고 익히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어려서부터 배운다면 일상생활은 물론 학습에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한자를 모르고는 학교 교육 전 교과목의 학습 능력을 좌우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자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지 약 2,000 여 년 동안 우리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문자적 역할을 했음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한글이 창제된 후에도 한자는 계속해서 여러 영역에서 공용문자의 표기 수단이 되어 왔다. 또한, 우리 조상들의 생활 경험과 사상이 내재된 한문전적 속에는 선인들의 생활감정과 가치관이 그대로 스며있다 하여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이렇듯 한자는 우리 언어의 기반이 되어 지금까지도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조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 송재욱(2000), 한자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 조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 안재철(1998), 현행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 나타난 평가문항 분석연구-한자·한자어 평가문제를 중심으로, 한문교육연구 제12호, 한국한문교육학회
◎ 안승덕(1993),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 이병혁(1999), 한국문학사에서 논의된 한문학의 위상에 관한 문제점, 모산학보 11집, 모산학술연구소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2),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개론] 조선시대 한문학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 - 시인들의 유파를 중심으로
  •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한문학의 이러한 흐름을 한시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해 언급을 하겠다. 조선시대 500여년은 한문학이 가장 번성한 시기로, 한문학은 곧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조선시대 한문학의 시대구분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조선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로 나누

  • [조선시대초등교육]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서당
  • 교육내용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스승을 배우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본받는 대상은 반드시 살아 있는 스승에 한정되지 않고, 과거의 선현들도 포함했는데, 이들을 법성현(法聖賢)이라고 했다. 이것이 교육기관 안에 성현의 위패를 모시는 문묘나 사우를 포함시키게 된 이유가 되었다.3) 성리학의 교육방법강의는 성균관, 향교, 서원 등 당시의 모든 교육기관에서 널리 행해졌던 교육방법의 하나로, 배운 글을 목청을 높여 읽고 문장의 자세한 뜻과 문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목차-Ⅰ. 서론Ⅱ. 개화기 초등 교육1. 시대적 배경2. 교육사상과 목적3.교육제도와 교육개혁4. 보통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교육기관의 설립을 허가하면서 우리 민족의 교육을 장려하였다. 4. 다음 중 김구의 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5․10 총선거에 불참하였다. ② 좌우합작 운동에 참여하였다. ③ 김규식과 함께 남북협상을 통하여 통일 정부 달성에 노력하였다. ④ 조선건국준비위원회를 조직하였다. ⑤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결의된 신탁통치안에 반대운동을 전개하였다. 5. 3․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 중 전라도 출신으로 묶인 것은?㉠ 이승훈 ㉡ 백용성 ㉢ 한용운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과 풀이를 학습하는 방법을 통해서는 우리가 시문학에 대해 주관적이고 독창적인 생각을 품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문제를 학습자에 입장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자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만나보았던 시를 다시 한번 끄집어내어 들여다보고, 교육현장 밖에서의 시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작업이 전문가처럼 시를 분석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