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인터넷활용,교사역할,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특성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2. 교사가 학습자를 안내한다
3. 내용 목적과 과정 목적
Ⅲ.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운영
Ⅳ.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구성요소
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
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
Ⅴ.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인터넷활용
Ⅵ.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교사역할
Ⅶ. 향후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교육방법, 문화, 의사결정과정 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강한 형태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필요, 욕구, 문화 등을 고려해서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공부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학생들이 스스로 원할 때에 국한되고, 거의 모든 것을 학생들이 주도해서 결정하고 배운다. 이와는 달리 극단적인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의사결정권을 전혀 주지 않고, 교육과정에서부터 교육 내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교육자들이 결정한다. 보통 지식 전달 위주의 전통적인 교육에서 선호하는 방법이다. 이 외에도 중간 단계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도 가정할 수 있다. 가령, 학습자가 아직 사회 경험이 부족할 때 교육과정과 교육목표는 지역 사회의 요구를 수용해서 교사 중심으로 결정하고, 교육방법과 문화면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특성과 적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할 수 있다.
또 학습자 중심 교육이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는 독립학습임을 보여준다. 즉,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내용을 결정하고, 필요한 학습 전략과 방법을 선택해서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교사나 학교의 도움이 없이도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지향한다.
- 참고문헌
-
◈ 권기외 4인(2007),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진한(2000), 교실은 무너지는가 : 무너지는 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교육적 대안,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 목포신흥초등학교(2001), 연구학교보고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통한창의력 신장
◈ 이근철(1995),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 정양수(1999),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인터넷과 영어 교육 : 새로운 이론 정립을 위한 제언, Multimedia-Assited Language Learni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