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인터넷활용,교사역할,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특성
1. 학생이 교수 학습 과정의 중심에 있다
2. 교사가 학습자를 안내한다
3. 내용 목적과 과정 목적

Ⅲ.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운영

Ⅳ.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구성요소
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
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
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

Ⅴ.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인터넷활용

Ⅵ.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교사역할

Ⅶ. 향후 학습자중심수업(학생중심수업)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교육방법, 문화, 의사결정과정 면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강한 형태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필요, 욕구, 문화 등을 고려해서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공부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학생들이 스스로 원할 때에 국한되고, 거의 모든 것을 학생들이 주도해서 결정하고 배운다. 이와는 달리 극단적인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의사결정권을 전혀 주지 않고, 교육과정에서부터 교육 내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교육자들이 결정한다. 보통 지식 전달 위주의 전통적인 교육에서 선호하는 방법이다. 이 외에도 중간 단계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도 가정할 수 있다. 가령, 학습자가 아직 사회 경험이 부족할 때 교육과정과 교육목표는 지역 사회의 요구를 수용해서 교사 중심으로 결정하고, 교육방법과 문화면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특성과 적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할 수 있다.
또 학습자 중심 교육이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는 독립학습임을 보여준다. 즉,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내용을 결정하고, 필요한 학습 전략과 방법을 선택해서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교사나 학교의 도움이 없이도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지향한다.
참고문헌
◈ 권기외 4인(2007),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진한(2000), 교실은 무너지는가 : 무너지는 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교육적 대안,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 목포신흥초등학교(2001), 연구학교보고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통한창의력 신장
◈ 이근철(1995),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 정양수(1999),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인터넷과 영어 교육 : 새로운 이론 정립을 위한 제언, Multimedia-Assited Language Learn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우리 나라의 경우, 정보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학습환경의 활동은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자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가상수업

  • [교육정보화]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 장점과 현황 및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분석
  • 역할 놀이로 시연하도록 하는 등의 활동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면 도덕적 삶에 대한 지적 영역과 정의 영역 및 실천 영역의 통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정보의 탐색 활동은 물론 그룹별 또는 개별 메시지 전송 기능이나 화면 전송 기능을 이용하여 소집단 사이의 상호 작용이나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한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셋째, 컴퓨터실에서의 개별 수업 유형이다. 학습자 중심의 개별 수업이 가능한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학생들의 다중 지능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중 지능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고 통일 교육에 임할 수 있으며, 교육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다. 기존의 통일 교육 방법이 주로 문자 매체를 활용한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 의존해 왔다. 그러다보니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보다는 피동적인 학습자로 전락하고, 탐구를 통한 학습보다는 암기와 기억을 통한 학습이 중심이 되었다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학생들은 학교 이외에 가정, 언론 매체, 사회 기관 등 다양한 매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특히 우리 나라 아동과 청소년들은 학교 교육에서보다도 언론 매체에 의해 그들의 대북관이나 통일관을 지니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학교 통일 교육은 다른 매체와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 속에서 실시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원격 영상 연수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 주문형 비디오 체제를 구축하는 방안, 교육 방송이나 통일 관련 신문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활용 교육(NIE),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CAI)과 인터넷 활용 교육(IIE)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도록 한다. 또, 학습자의 민주 시민적 자질 함양과 지역 사회 참여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종 사회 문제에 관한 시사 자료와 지역 사회 자료를 교재화하여 지도하여야 한다.1. 사회과 사고력의 구성 요소1) 사고의 몇 가지 유형사회과의 사고과정에는 사회 현상에 관한 사실, 개념, 원리 등의 지식과 분석, 해석, 종합, 평가 등의 여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