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전반적인식,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외재적 요인
2. 내재적 요인

Ⅴ.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전반적 인식

Ⅶ.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2. 교수․학습 계획
3. 교수․학습의 조직

Ⅷ.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은 체육과의 성격의 규정, 체육 목표의 일원화, 학습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 번째 체육과는 기능적, 학문적, 규범적 성격을 동시에 공유하는 종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규정하는데 중점을 둔다.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공헌하는 교과로 보고 성격을 규정한다.
둘째, 국민공통 기본 교육기간 동안 체육교육을 받은 결과로서 학생들이 도달해야할 최종 성취기준을 목표로 설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성취하게 될 체육교육의 성과를 총괄적으로 묶어 체육과의 목표로 제시하도록 한다.
셋째,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설정에 따라 학교 급별 내용 체계 구성에서 벗어나 학습 내용을 국민공통 기본교육 기간 내에서 계열성 있게 선정하여 조직한다. 체육과 학습 내용 구성에 있어서는 체육과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을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함으로써 학습 분량을 최적화 하도록 한다. 체육 교육과정의 내용을 필수와 선택 활동으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서 지역 및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택 할 수 있는 여지를 두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우리교육의 미래 교육과정에 달려있습니다, 2002
곽선병,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1991
김인식·최호성,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부산광역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실제, 반도인쇄사, 2000
이돈희, 제 7차 체육과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 서보인쇄, 1997
함수곤, 제7차교육과정의이해,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초등학교 1·2정 자격연수교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자기계발을 위한 연수와 사례
  • 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교과지도에 관한 연수, 전반적 교양관련 연수 등이 있다. 특별연수는 관리자연수, 교장 정규반 연수, 외국어 교육연수 등이 있다.학교중심 연수는 학교에서 독자적으로 계획을 세워 실시하는 연수활동으로 교사들에게 유익하고 생동감 있는 것으로 주로 국민정신교육, 경제교육, 교수학습 방법과 직무수행 능력에 관한 연수가 학교 자체적으로 실시되고 있다.개인중심 연수는 교사 개인이 대학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수학

  • [체육학(건강과 운동)] 댄스스포츠의 학교교육의 활성화 방안
  • 교수학습활동과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1 . 연구의 필요성 춤은 인간의 본능이다. 춤을 춘다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인 몸짓이다. 춤은 인류의 출현과 함께 생겨났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전하여, 여러 가지 춤의 형태가 그 시대의 요구와 가치에 맞도록 창조되었고, 현대의 다양한 장르로 발전하였다. 오화진(1994)은 Bohm과 Scott 등의 무용학자의 말을 빌어 춤은 인간 최고의 예술이

  • [교육학, 교과교육론] [교육학]7장. 교과교육의 평가
  • 학습단원의 목표를 학생이 이미 통달했는가?- 학생이 지니고 있는 특성 등을 파악하여 그에 따라 적절한 교수전략이나 교수방법 결정하였는가?② 학생이 학습하는 도중에 계속해서 나타나는 고질적인 결함을 진단, 원인 규명(교수가 진행 중일 때 실시)③ 출발점 행동의 진단에 따라 교수-학습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학생을 배치하는 기능 - 학습자의 수준별 수업 실시(7차 교육과정) - 진단평가가 중요한 역할2) 형성평가 - 교수-학습이 진행

  • [초등영어 학습지도안] 주제 Body
  • 전반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 각 활동에 적합한 삽화와 그림이 제시되어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을 생각해보면 교과서 자료가 너무 그림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듣기, 말하기가 3학년 영어교육의 목표이기 하지만 중요한 문장 한 두개정도는 제시되는 것이 학습에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게임을 소개할 때 게임방법이 제시되어 있으면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노래, 게임 등의 활동

  • [교육평가][미술과][체육과][국어과][영어과][수학과]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평가2) 형성적 평가를 하기에 유리한 체육 수업2. 평가의 기본 방향3. 내용 영역별 평가4. 평가의 방법5. 평가의 활용Ⅲ.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1. 기본 방향2. 기본 원리1)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할 수 있게 다양한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3)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4)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