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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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1. 전면 재구성 유형
2. 목표를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
3. 내용을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
4. 지도 순서를 조정하는 유형
5. 시간을 조정하는 유형

Ⅱ.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 교육 과정의 성격
2. 학교 교육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Ⅳ.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재량 활동 확대․신설의 의미
2. 재량 활동 교육과정의 기본 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은 서로 다른 경험, 배경, 요구, 필요, 적성, 흥미, 능력, 학습 전략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게 되고, 모든 개별 학생에게 도전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모든 개별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실현시켜, 자주적 생활 능력과 평생 학습 태세를 갖춘 유능한 민주 시민을 양성함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학습 내용 간에 상승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에 알맞은 차별적․선택적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이러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은 학습 저 성취 현상을 당연시 해 왔고, 학급당 학생 수가 감소해도 교수-학습 방법은 변하지 않고 있으며, 정보화․지식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주적 평생 학습 태도가 배양되어야 하며, 저 성취 학생에 대한 배려로 사교육비의 절감이 필요하고, 모든 학생이 잠재 능력 이상의 성취를 통한 교육력을 극대화할 필요에 두고 있다.
이러한 필요에서 대두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결손의 누적을 최소화하고 모든 학생이 기대한 수준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학습 내용 및 활동’을 기본 교육 내용으로 하고,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 각각 기본 교육 내용으로서의 학습 내용 및 활동과 관련하여 학습 과제의 수준과 방법 등을 달리하는 심화․보충 교육 내용을 학생들의 학습 능력 수준에 적합한 과제로 부과함으로써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2
김경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교급별 평가 방안 연구,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
서성옥, 특별활동의 지도, 서울 : 새한신문사, 1985
인천선화여중, 제7차 교육과정 적용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1998
정태범,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 양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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