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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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1.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이다
2)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이다
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이다
5)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능력의 배양이다
6)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
7)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 확립이다
8)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확립이다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편제
2) 편성과 운영 지침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
4)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봉사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적응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행사활동
4)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계발활동
5)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자치활동

Ⅲ.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
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3.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보통교과
2) 제7차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전문교과
4.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계발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봉사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자치활동
4)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적응활동
5)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행사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1.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①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②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한다. ③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 ④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⑤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⑥ 교육과정 평가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이라는 점이다. 그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이다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의 10년간으로 하고 학년제, 단계 개념에 의한 교육과정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2)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일반선택과 심화선택의 다양한 선택과목(79과목) 개설하고 학생에게 과목 선택권을 부여한다.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이다

학생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제7차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부(2000), 제7차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교육부 교육과정지원센터(2000),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업무 담당 전문직 연수자료
도계고등학교(2000),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이범홍(1996),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한국교원대, 과교연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과정 2000 총론안(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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